5가지 시나리오에서 F5.5G 전광 10기가 시티 구축
상태바
5가지 시나리오에서 F5.5G 전광 10기가 시티 구축
  • 박언용 기자
  • 승인 2023.04.23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가에서 10기가로 진화

이달 20일, 화웨이는 2023 화웨이 글로벌 애널리스트 서밋(Huawei Global Analyst Summit)에서 산업 단체, 업계 애널리스트, 주요 운영업체 및 기업과 함께 '혁신으로 10기가 시티를 주도하기 위한 F5.5G 수용(Embracing F5.5G to Lead 10Giga City with Innovation)' 포럼에 참석해 F5.5G 산업 발전 전략과 적용 시나리오를 심층적으로 논의했다.

ETSI는 기가비트보다 높은 대역폭을 위한 네트워크 연결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2022년에 F5G Advanced and Beyond 백서를 발표했고, WBBA는 차세대 광대역 발전 로드맵을 발표했다. 1Gbps에서 10Gbps로의 진화는 점점 업계 차원의 합의가 됐다. 화웨이 광학 비즈니스 제품 라인(Optical Business Product Line) 사장 Richard Jin은 "자사는 기가 네트워크에서 10기가 시티로 전환하는 F5.5G를 지향하고 있다"라며 "자사는 전광 10기가 시티가 가정, 기업, 기계, 컴퓨팅 및 감지라는 5가지 시나리오에서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업계 전체를 대상으로 10기가 시티의 공동 구축과 지능형 세상을 향한 전진을 위해 표준 설정, 정책 홍보, 기술 혁신 및 에코시스템 적용 부문에서 협력할 것을 장려했다.

Richard Jin, President of Huawei Optical Business Product Line (PRNewsfoto/Huawei)

- 가정(Home): UHD 영상, XR, 메타버스 및 클라우드 데스크톱 같은 새로운 용도가 생겨나면서 더 높은 대역폭, 더 낮은 지연시간, 더 높은 신뢰도의 가정용 광대역이 필요하게 됐다. 8K 육안 3D TV를 예로 들면, H.264 압축 멀티뷰 이미징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3Gbps 이상의 접속 대역폭이 필요하다.

- 기업(Enterprise): 스마트 캠퍼스 용도는 개선된 네트워크 역량이 필요하다. 한 예로, 디지털 보조 진단과 치료, 스포츠 행사의 다중 카메라 생방송 및 홀로그램 쌍방향 설계 같은 용도는 1Gbps보다 높은 접속 대역폭과 10ms보다 낮은 네트워크 지연시간을 기업에 제공할 10G 광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 기계(Machine): 전력, 제조 및 항구 같은 산업이 디지털 업그레이드를 단행함에 따라, 미래 산업 생산은 모든 것의 지능적인 연결을 지원하는 10G 전광 생산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UHD AOI 화질 검사와 생산 라인 PLC를 위해 10Gbps 이상의 대역폭, 1ms 미만의 지연시간, 20㎲보다 낮은 지터를 제공한다.

- 컴퓨팅(Computing): 클라우드 컴퓨팅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데이터센터와 사용자 간에 네트워크 대역폭이 빠르게 증가하고, 지연시간 요건이 점점 더 엄격해지고 있다. 10G 네트워크는 전송 전력 소비량을 줄이고, 클라우드 컴퓨팅 파워를 바로 사용 가능한 자원으로 만들기 위해 간소화된 400G 백본 네트워크 구조, 100G 메트로 접속 및 전광 그루밍을 이용한다.

- 감지(Sensing): 광섬유 감지 역량은 섬유 디지털화를 지원하고, 오류를 정확하게 짚어내며, 이를 통해 가시적이고 관리 가능한 광섬유 네트워크를 실현하고, 네트워크 운영 효율성을 개선한다. 레이저 3D 광 감지 기술은 가정용 광대역 접속을 바탕으로 낙상 위험에 놓인 고령자를 역동적으로 모니터링함으로써, 고령자의 건강을 지키는 데 일조할 수 있다.

 

화웨이는 10G 장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FTTR, 50G PON, Alps-WDM, 400G, OSU 하드 파이프 및 녹색 산업용 광 네트워크 같은 여러 분야에서 기술 혁신과 상업적 사용을 이뤘고, 통신사의 지속적인 네트워크 진화를 지원했다.

이 포럼에서, WBBA 회원이자 Informa Tech의 부사장인 Richard Mahony는 "WBBA가 도처에서 모든 산업에 지속가능하고 장기적인 ROI를 제공하는 차세대 광대역의 시기적절한 부상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정보통신연구원(China Academ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CAICT) 수석 공학자 Ao Li는 "10G 광 네트워크로 대변되는 F5G Advanced 시대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가정, 기업, 클라우드 및 컴퓨팅 서비스를 위한 견고한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Hong Kong Telecommunications(HKT)의 네트워크 계획(Network Planning) 선임 부사장 Tom Pang은 HKT가 PON을 차세대 접속 네트워크로 계속 진화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Globe Telecom의 변혁 거버넌스 부서(Transformation Governance Division) 책임자 겸 광대역 사업(Broadband Business) 부사장 Abigail Cardino는 "자사는 필리핀 가정이 기회를 얻고, 어려움을 극복하며, 인생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발견하도록 멋진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난대학교(Central South University) 정보 및 네트워크센터(Information and Network Center) 소장 Wang Xinping은 중난대학이 'One Network' 프로젝트를 통해 유선, 무선, IoT 및 5G 네트워크를 신속하게 통합하고, 캠퍼스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완전히 연결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성 네트워크를 통일되게 운영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앞을 내다보며, 모든 업계 당사자가 혁신적인 서비스와 경험을 지속해서 도모하고, 10G로 향하는 전광 네트워크의 진화를 촉진하며, 함께 F5.5G로 나아감으로써 더 나은 지능형 세상을 만들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