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멈춤 캠페인’ 시행
상태바
한국교통안전공단,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멈춤 캠페인’ 시행
  • 김유찬 기자
  • 승인 2023.05.16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가스, 도로교통공단과 안심정류장 조성으로 어린이 교통안전 지킨다
안심정류장
안심정류장

 [글로벌신문]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과 SK가스(대표이사 윤병석),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이주민)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멈춤 캠페인’(운전자 멈춤, 어린이 멈춤, 미세먼지 멈춤)을 위해 손을 잡았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매년 발생하는 어린이 통학버스 관련 사고를 줄이고, 운전자 인식 개선을 통한 어린이 교통안전을 지키고자 2021년부터 매년 ‘멈춤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는 ‘운전자 멈춤, 어린이 멈춤, 미세먼지 멈춤’이라는 3가지 ‘멈춤’을 주제로 캠페인을 펼친다.

 멈춤 캠페인

- 운전자 멈춤 : 도로교통법 제51조(어린이통학버스 특별보호)에 따라 통학차량 정차 시, 주변 차량 통행 멈춤을 지키자는 목적

- 어린이 멈춤 : 통학차량에서 하차 후 차량이 출발할 때까지 어린이는 기다리자는 목적

- 미세먼지 멈춤 : 2024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 제28조에 따라 미세먼지 저감과 어린이들의 건강을 위한 어린이 통학차량의 친환경 LPG 차량으로 전환하자는 목적

공단은 ‘멈춤 캠페인’의 의미를 널리 알리고자 ‘21년부터 SK가스,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수도권을 중심으로 어린이가 안심하고 승하차할 수 있는 ’안심정류장‘ 17개소를 설치했다.

* 2021년 : 경기도 6개소 * 2022년 : 11개소(서울 8, 광주 1, 강원 2개소)

올해는 그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해 전국 13개의 아파트 단지에 안심 정류장을 설치하여 상반기까지 총 30개의 안심 정류장이 조성될 예정이며,2023년 : 전국 13개소(서울 1, 경기 2, 대전 1, 경북 1, 인천 1, 강원 1, 충북 2, 전북 1, 울산 3개소)공단의 각 지역본부와 지자체가 논의하여 연식 10년 이상, 1,000세대 수 이상 단지를 우선으로 선정한다.

단, 조건이 미달되더라도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여부 등 안심정류장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후보 대상에 포함하여 최종 실사 후 선정한다.

도로교통공단의 통계에 따르면 ‘22년 어린이 교통사고는 ’21년 대비 3.1% 증가한 9,163건이 발생하였으며, 최근 10년간(2013년~2022년) 어린이 교통사고는 총 105,768건으로 451명의 어린이가 사망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의 교통사고 피해가 많고 오후 2~6시 하교시간대 사상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어린이가 차량에서 하차 직후 바로 횡단을 시도하거나 운전자가 어린이 통학차 주변에서 멈추지 않아 사고가 발생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러한 어린이 안전 취약점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 안심정류장이 설치되는 13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어린이 최우선 교통안전환경 조성에도 힘쓴다.

단지 내 보행 공간의 물리적 구분․연속성, 정류장 인근 속도 저감시설, 노면표시 등 안전시설 설치 여부 등에 대하여 점검 및 컨설팅을 추진하며,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어린이 통학버스를 운영하는 교육기관의 운영자, 운전자, 동승보호자를 대상으로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교통공원 등에서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어린이 통학버스 운전자의 안전운전 경각심 강화 등을 위하여 운행기록장치(DTG)를 활용한 교육 및 컨설팅을 지원하고 연말에는 안전운전 우수 운전자 대상 포상도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아파트 단지 내 도로는 도로 외 구역으로 국가가 관리하는 도로에 비해 안전시설이 부족하여 단지 내 어린이 교통사고가 지속 발생하고 있다”고 말하며 “어린이 보행자가 차량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멈춤 캠페인 및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사업을 발굴 및 확대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SK가스 박찬일 에코에너지 본부장은 “어린이 통학차량의 주된 연료인 LPG를 공급하는 회사로서 친환경 도로 환경 조성과 어린이 안전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2021년부터 꾸준히 멈춤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어린이 안전과 깨끗한 도로 환경을 지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도로교통공단공단 이주민 이사장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운전자와 어린이들은 물론, 전 국민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며 ”도로교통안전 전문기관으로서 SK가스,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하는 ‘멈춤 캠페인’을 비롯해 어린이 교통안전을 확립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