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EX 2023, 무한 가능성 지닌 22개국 스타트업 성장 지속
상태바
InnoVEX 2023, 무한 가능성 지닌 22개국 스타트업 성장 지속
  • 박언용 기자
  • 승인 2023.06.05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타이베이 국제컴퓨터전시-컴퓨텍스(COMPUTEX 2023) 혁신ㆍ스타트업 플랫폼 이노벡스(InnoVEX)가 5월 30일부터 6월 2일까지 나흘간의 일정으로 타이베이 난강 제2전시관에서 열린다. 글로벌 대표적 스타트업 매칭 플랫폼인 InnoVEX 2023에는 22개 국가에서 온 400여 개 업체가 5G, AIoT, 의료과학기술, 메타버스와 XR, 전기차와 e-Mobility, 녹색 과학기술 등 다원화된 혁신 설루션과 함께 프랑스, 벨기에, 네덜란드, 폴란드, 일본, 브라질, 이스라엘 등 총 8개 국가관 운영을 통해 다양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을 선보일 예정이다.

InnoVEX 2023, 22개국 스타트업 성장 모멘텀, 미래를 향한 무한한 가능성

InnoVEX는 매년 다양한 스타트업과 ICT 전문인력들이 모여 전 세계의 풍부한 혁신산업 자원과 자금을 연계하고 있으며, 올해는 동유럽,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 스타트업의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초청 외에도 여러 국가관이 참여해 글로벌 혁신 스타트업의 활발한 비즈니스 교류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유럽 국가관의 규모가 대단하다. '프랑스관'의 주요 4대 주제는 전원공급 및 관리, 소비성 전자,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HCI) 및 정보통신 보안 등이며, 이 중 선도 베터리업체들이 채택한 고속 충전 전고체 마이크로 배터리 기술이 특히 주목받고 있다. '벨기에 플랑드르관'은 시스템 통합 업체, 블록체인 기술 및 학습을 통한 해저 케이블 모니터링 업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실리콘 포토닉스 관련 광반도체 업체들이 대표적으로 참여했다. 올해 처음으로 국가관을 운영하는 '이탈리아관'은 최초로 선박 공유 거래 통합 쿼리 알고리즘과 혁신적인 현장 모니터링을 전시한다. '네덜란드관'은 'The Orange Accelerator'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미래지향적이며 지속 가능한 블록체인 분야에 초점을 맞춰 블록체인 인증 설루션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다. '폴란드관'에서는 건축설계 소프트웨어ㆍ스크린 세이버 및 소프트웨어 개발 등의 팀들이 모여 앞선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의 경험을 바탕으로 각계각층의 스타트업과 교류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대만과 더 많은 협력 기회를 모색하고자 10개 스타트업이 함께한 '일본관', 앞선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글로벌 교류를 확장해 나가고자 하는 '브라질관', 세계적으로 사이버 보안 기술 분야를 선도해 가는 '이스라엘관' 등도 마련되어 있다.

국가관 외에도 액셀러레이터, 정부 기관이 지원하는 스타트업도 주목할 만하다. 에포크 재단(Garage+)은 전 세계 38개 국가 200여 스타트업 중 37개 과학기술 스타트업을 선발하여 전시에 참가하며, 올해 처음으로 참가하는 FET(遠傳Far EasTone)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는 InnoVEX를 통해 클라우드 및 사물인터넷 스타트업과 글로벌 스타트업 간의 교류를 촉진할 예정이다.

경제부 산업기술처TREE 스타트업 테마관은 정부가 제시한 '미래 연결ㆍ글로벌 연결ㆍ로컬 연결'의 스타트업 3대 혁신성장 비전에 부응해 반도체, 보안, AI, 스마트 라이프, 생명공학 등의 관련 스타트업이 전시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대만의 최신 액셀러레이터 TAcc+는 '린커우(林口) 스타트업 테라스' , '야완(亞灣) 스타트업 테라스', '양밍쟈오퉁(陽明交通)대학교 액셀러레이터 A2T프로젝트', '신주(新竹) 바이오메디컬 산업 및 육성 센터' 등의 기관들과 연합하여 경제부 중소기업처 스타트업 테마관에서 스마트 의료, 스마트 라이프, 스마트 제조와 그린테크 등의 기술을 공동으로 전시한다.

올해 처음 설립된 타이난(臺南) 스타트업관은 지방 스타트업 활성화를 주제로 Zakka문화창업공간, 대만 퓨어문화교육협회 등의 팀과 결합하여 산업혁신의 성과를 전시하고 산업간 경계를 초월한 혁신 응용의 무한한 가능성을 선보일 예정이다.

대만과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를 연계하기 위해 대만대외무역발전협회(타이트라_TAITRA) 주최로 '테크비전: 2023 스타트업의 미래 선봉 포럼'이 5월31일 진행될 예정이다. 아이멕 액스팬드(imec.Xpand)의 파트너와 미국 WI 하퍼(Harper)그룹의 글로벌 투자 트랜드에 관한 공유를 비롯해 벨기에 시각화 설루션 선도 기업 바코(Barco)사, 프랑스의 배터리 선도 기업 ITEN사 등 글로벌 기업의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AR/VR 및 스마트 의료, 스마트 홈 등 분야에서의 강점과 국제 벤처 캐피털 트랜드를 공유한다.

6월1일 하루 동안 진행될 글로벌 데모 데이(Global Demo Day) 행사 역시 프랑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벨기에와 유럽부흥은행, FET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가 구성한 팀들이 혁신 산업 응용 제품과 설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며, 아울러 로컬 스타트업과의 상호 교류를 통해 더 많은 투자 및 육성 기회를 열어 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