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26 성명 초안 "온실가스 감축 목표 내년 상향 조정” 제안
상태바
COP26 성명 초안 "온실가스 감축 목표 내년 상향 조정” 제안
  • 김유찬 기자
  • 승인 2021.11.12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넷제로 2050 기후재단 홍혜인 연구원
넷제로 2050 기후재단 홍혜인 연구원

[글로벌신문] 세계 각국이 내년에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다시 점검해서 목표를 높이도록 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의장국인 영국은 10일(현지시간)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성명 초안을 제안했다.

성명 초안에 따르면 각국은 내년에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EC)를 다시 들여다보고, 내년 말까지 파리협정에 맞도록 내용을 강화해야 한다.

또, 2023년에 유엔 사무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기후정상회의를 개최하고 2030년 기후목표를 점검해야 한다. 가디언은 파리협정에서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5년마다 점검하도록 했는데 이 정도로는 충분치 않은 상태여서 내년에 다시 살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각국이 내놓은 2030년 기후목표를 실행해도 지구 온도 상승 폭이 2.4도에 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국가들은 온실가스 감축 목표가 '1.5도'에 부합할 때까지 각국이 매년 협상테이블에 앉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관해 BBC는 중국, 인도, 브라질, 사우디아라비아와 같은 국가들이 어떻게 반응할지가 관심사라고 전했다. 지구 온도 상승 폭을 '1.5도' 이내로 제한하려면 2050년 탄소 중립이 필요한데 이들 국가가 이번에 제출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는 이에 못 미친다.

또, 석탄 사용과 화석연료 금융지원 중단속도를 높이라고 촉구하는 문구도 초안에 들어갔다. COP26에서 석탄이나 화석연료를 명시적으로 언급한 것은 처음이라고 가디언 등은 전했다. 이와 함께 선진국들에 기후변화에 적응해야 하는 개도국을 돕기 위한 민관자금 규모를 최소 두 배로 늘릴 것을 촉구하는 내용도 담겼다.

BBC는 그러나 "석탄이나 기후기금 등과 관련해서 구체적인 시기나 실제 금액 등에 관한 내용이 빠져있다"라고 지적했다. 선진국들은 2020년까지 연 1억 달러(약 1천180억 원)기 후 기금을 내서 온난화로 피해를 당하는 빈곤국을 지원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

이 밖에 초안에는 극단적 이상기후에 따라 발생하는 대비할 수 없는 수준의 '손실과 피해'에 관한 내용도 처음으로 들어갔다. 약 200개국 대표들은 12일 COP26 폐회를 앞두고 최종 문구 조율 작업에 들어갔다. 환경단체들은 초안에 기후위기의 시급성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독일 정부 관계자는 이번 초안에 관해 "주요 온실가스 배출국가들이 목표를 더 높여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반면 인도 측은 블룸버그 인터뷰에서 화석연료 언급을 반대했다.

한편, 지금까지의 COP26 성과로는 지구 온도 상승폭 1.5도 제한이라는 목표 달성이 어렵다는 평가가 나오자 보리스 존슨영국 총리는 다시 COP26 개최지인 글래스고로 돌아가고 있다. 그는 "온난화 억제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 기울이자"고 촉구했다.

이와 같은 COP26 초안에, 부실 지적이 이어지자 미래세대 발언에 더욱 힘이 실리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 ‘미래를 위한 금요일(Fridays for Future)’ 청소년 기후활동가 13명과 그레타툰베리는 유엔에 “기후 비상상황 선포”를 청원하고, 이날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세계 정치인들의 말 잔치를 비판하며 코로나19와 준하는 비상상황을 세계에 알릴 것을 요구했다.

또한, “유엔의 자원과 인력을 신속히 배치해 기후재해에 가장 취약한 국가에 원조를 하고 과학적 전문지식을 가진 이들을 파견할 수 있다.

이것이 각국이 배출 감축 공약을 이행하도록 보장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