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L, 탄소 중립 목표와 첨단 기술로 상하이 국제 모터쇼 빛내
상태바
CATL, 탄소 중립 목표와 첨단 기술로 상하이 국제 모터쇼 빛내
  • 박언용 기자
  • 승인 2023.04.23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18일, CATL이 제20회 상하이 국제 모터쇼(오토 상하이)에서 최첨단 기술과 올 시나리오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번 행사에서, CATL은 탄소 중립 계획과 응축형 배터리를 공개하고, 4C 고속 충전 Qilin 배터리 및 나트륨이온 배터리를 포함한 신제품에 대한 OEM 업체들과의 협력을 발표하며, 신에너지 산업에서의 혁신적인 역량과 성과를 한층 더 입증했다.

(PRNewsfoto/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Co., Limited)

파괴적 혁신으로 포괄적인 전기화 시대 열어

19일, CATL은 오토 상하이에서 최첨단 배터리 기술인 응축형 배터리를 선보였다. 에너지 밀도가 최대 500Wh/kg에 달하는 이 배터리는 창의적인 방식으로 높은 에너지 밀도와 높은 안전성을 동시에 달성하며, 여객기에 대한 새로운 전기화 시나리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CATL은 단기간에 전기차(EV) 용도의 응축형 배터리를 양산 가능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 이번 모터쇼에서 선보인 가장 주목받는 배터리 기술인 응축형 배터리는 여객기의 전기화 및 지능형 개발을 촉진함으로써 산업 발전을 위한 더 많은 가능성을 열어줄 전망이다.

전자화학 반응으로 인해 에너지 밀도가 매우 높은 소재에서 발생하는 변화를 해결하기 위해, CATL의 응축형 배터리는 전도성이 높은 생체모방 응축 상태 전해질을 이용해 체인 간의 상호작용력을 조정할 수 있는 미크론 수준의 자기적응 네트워크 구조를 구성하고, 이를 통해 미세구조의 안정성을 높이는 한편, 전지의 전도성과 리튬이온 운반의 효율성을 개선한다.

한편, 응축형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매우 높은 음극 소재, 혁신적인 양극 소재, 분리막 및 제조 공정을 비롯한 다양한 혁신 기술을 통합하고, 우수한 안전성과 충전 및 방전 성능을 제공한다.

현재 CATL은 전기 여객기 개발 파트너와 협력함으로써 항공 등급 안전 및 품질 요건에 따라 항공 수준 표준 및 테스트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올해 안에 양산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자동차 등급의 응축형 배터리도 출시함으로써, 연구실에서 시장으로 빠르게 기술을 전환하는 CATL의 역량을 입증할 계획이다.

여러 모델에 전력을 공급하는 첨단 배터리 기술

CATL의 수석 과학자인 Wu Kai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는 것은 자사 기술 혁신의 핵심 원동력"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 모터쇼에서, CATL의 나트륨이온 배터리 및 Qilin 배터리를 포함한 첨단 기술은 여러 OEM 파트너의 최신 모델에 적용돼 출시됐다"라며 "이를 통해 CATL은 다양한 기술로 고객에게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소비자가 지속가능한 주행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16일, CATL의 양산형 나트륨이온 배터리의 첫 물량이 Chery EV 모델에 전력을 공급할 것이라고 발표됐다. 나트륨이온 배터리는 제한적 원료의 병목 현상을 극복하는 우수한 열 안정성, 저온에서의 우수한 성능, 그리고 높은 수준의 집적 효율이 특징이다. 나트륨이온 배터리와 리튬이온 배터리는 상호 보완적이다. 이들 제품은 시장과 고객에게 비용 효율적인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므로, 대중 시장에서 인기 있는 선택지를 제공한다.

18일, CATL은 Li Auto와 포괄적인 전략적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두 회사의 발표에 따르면, Li Auto의 첫 번째 BEV 모델은 CATL의 4C Qilin 배터리를 탑재한 최초의 모델이라고 한다. 뛰어난 성능을 갖춘 혁신적인 Qilin 배터리는 최첨단 차량 모델의 제품 경쟁력을 크게 높일 수 있다. CATL의 4C 고속 충전 Qilin 배터리와 Li Auto의 800V 고전압 고속 충전 BEV 솔루션을 갖춘 Li Auto의 신모델은 향상된 충전 속도와 에너지 효율성으로 대부분의 주행 시나리오에서 더 빠른 충전 속도와 더 긴 이동 거리를 제공할 수 있다.

탄소 중립 야망으로 새로운 기회 모색

지속가능한 발전을 글로벌 행동으로 전환하겠다는 전 세계적 합의가 진행됨에 따라, CATL은 올해 오토 상하이에서 탄소 중립 계획을 발표했다. 이 발표를 통해, CATL은 2025년까지 핵심 사업에서 탄소 중립을 달성하고, 2035년까지 배터리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탄소 중립을 달성할 것을 약속했다.

이는 2025년까지 CATL의 모든 배터리 공장이 제조 부문에서 가장 먼저 탄소 중립을 달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2035년까지 광물 자원에서부터 완성된 배터리에 이르기까지 전체 가치 사슬에서 CATL이 생산하는 모든 배터리는 탄소 중립을 달성할 것이다.

CATL 이사회 서기 Jiang Li는 "탄소 중립의 달성은 자사의 책임이며, 이는 자사의 능력을 입증하고 더 많은 기회를 열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CATL의 리튬이온 배터리 판매량은 2022년에 289GWh까지 급증했고, EV 배터리와 에너지 저장 배터리 출하량의 세계 시장점유율은 각각 37%와 43.4%를 기록했다. 따라서 CATL의 탄소 중립 계획은 리튬이온 배터리 업계에서 최대 규모라 할 수 있다. 또한 CATL은 전 세계적으로 탄소 중립을 달성하는 최초의 배터리 회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탄소 중립 백서의 발표를 통해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한 접근 방식과 실행 계획을 제시할 계획이다.

CATL은 리튬이온 배터리 제품군, 나트륨이온 배터리, 12V 배터리, 48V 배터리, AB 배터리 팩, Qilin 배터리 및 파워 트레인 도메인 컨트롤러 팩과 같은 다양한 제품 및 솔루션은 물론, VOGO 배터리 블록 및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과 같이 전기화 및 지능형 개발을 중심으로 한 올시나리오 솔루션으로 재료 및 전기 화학 시스템, 구조 시스템, 극한 제조 및 비즈니스 모델의 4가지 차원에서 단계별 혁신 성과를 보여줌으로써 연구개발 부분의 강점과 전방위적 전략 계획을 입증하고 있다. CATL은 더 나은 것을 위해 협력하며, 고객과 함께 신에너지 산업의 고품질 발전에 더 크게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