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인터폴 공동 주관, 「마약 등 초국경 범죄대응 학술대회」 개최
상태바
경찰청·인터폴 공동 주관, 「마약 등 초국경 범죄대응 학술대회」 개최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9.08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약 등 국경 없는 범죄를 근절하기 위한 국제협력 강화

[글로벌신문] 경찰청(청장 윤희근)은 2023. 9. 7.(목)∼9. 8.(금) 부산에서 인터폴과 공동으로 주관하여 「마약 등 초국경 범죄대응 학술대회」(International Conference on Operation TTN and Narcotic Drugs)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에는 인터폴 사무총국을 비롯한 대한민국 등 13개 인터폴 회원국과 각국의 마약범죄 수사기관 및 국내 관계기관 등 90여 명이 참석한다.

※ 해외기관: 미국, 일본, 캐나다, 호주, 필리핀 등 13개국
국내기관: 해양경찰청, 대검찰청, 관세청 등 4개 기관

이번 학술대회는 2019년 경찰청의 제안으로 처음 시작된 인터폴 회원국 간 국외도피사범 검거 작전 ‘타이튼 더 넷(Tighten The Net)’의 성과분석을 위해 개최되었으며, 올해로 제4회를 맞이하였다.

‘타이튼 더 넷(Tighten The Net)’이란 그물을 조이듯 인터폴 회원국 간 국제공조 수사망을 더욱 공고히 하자는 취지로 명명되었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 주요 공조 협력국들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왔다.

또한, 이번 학술대회는 경찰청이 2010년부터 주관해오던 ‘마약 수사 국제공조 회의’(International Conference on Narcotic Drugs; ICON)를 겸하여 개최되었다.

인터폴 회원국과 전 세계 마약 대응 기관들이 한자리에 모여 마약범죄라는 공통된 주제를 논의함으로써, 인터폴의 네트워크와 마약 관련 기관들의 전문성이 동반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틀에 걸쳐 진행되는 학술대회의 첫날(9.7.)에는 경찰청(외사국)의▵대한민국 인터폴 중점 추진 전략 및 우수 공조사례 소개와 더불어 ▵초 국경 범죄 공조 전략(미국 연방수사국), ▵합동단속 주요 결과 및 국외도피사범 추적기법(인터폴 사무총국) 등이 주요 의제로 논의된다.

학술대회 둘째 날(9. 8.)에는 경찰청(형사국)의 ▵국내 마약범죄 동향 및 대응 정책 ▵‘강남 학원가 마약음료 사건’ 사례 발표를 시작으로 ▵국제 마약조직 정보(미국 마약단속청), ▵각국의 마약 유통 정보 및 검거 사례공유를 통해 국제사회에서의 마약 확산 차단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윤희근 경찰청장은 환영사에서 “각 국가와 국제기구의 전문가들이 서로의 범죄대응 방법을 공유하고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함으로써, 초국경 범죄에 맞설 수 있는 국제적 수사역량이 향상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우종수 국가수사본부장은 개회사에서 “‘범죄의 비대면화’라는 쟁점에서 가장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범죄가 마약범죄이며, 이를 근절하기 위해 국제사회의 긴밀한 협력과 유대가 필요하다.”라면서 “한국 경찰도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라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