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X 2023' 사전 글로벌 기자회견 세계 과기 거목 한곳에
상태바
'COMPUTEX 2023' 사전 글로벌 기자회견 세계 과기 거목 한곳에
  • 박언용 기자
  • 승인 2023.05.30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타이베이 국제 컴퓨터 전시회 - 컴퓨텍스 2023(COMPUTEX 2023)」이 내일(5/30) 타이베이 난강 제1,2 전시장에서 개막한다. 26개국, 3천개 부스 규모로 1천개 기업이 전시에 참가한다. 타이완에 모이는 전 세계 과학기술 혁신역량을 맞이하기 위해, 주최측인 대외무역발전협회(이하TAITRA)와 타이베이시 컴퓨터협회는 오늘 코로나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타이완 및 해외 언론들과 대면 글로벌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좌)펑쐉랑 대만컴퓨터협회 이사장 (우) 황즈팡 TAITRA 회장

황즈팡 TAITRA 회장은 "고성능 컴퓨팅은 인공지능의 발전을 도모하였고 AI열풍은 다양한 방식으로 인류 생활에 영향을 끼치며 대폭적이고 신속하게 우리의 생활 방식에 변화를 가져왔다"며 "올해의 컴퓨텍스는 '함께 창조하는 무한한 가능성'을 주제로 미래지향적인 과학기술 솔루션을 한데 모아 산업의 의사 결정자와 스타트업 창업자들을 유치하는 대표적인 글로벌 과학기술 이벤트로 자리매김하였다"고 밝혔다.

타이베이시 컴퓨터협회 펑솽랑 이사장은 "글로벌 인공지능 응용은 근래 뜨거운 관심사로 부상하며 고성능 컴퓨팅과 다양한 분야의 인공지능 응용 구매 수요 증대를 이끌었으며, 타이완은 글로벌 반도체 발전의 중심에 서있으며, 타이완 정보통신산업은 공정기술과 양산 능력 그리고 신속한 납품이라는 강점 및 우위를 통해 전 세계 바이어들의 수요를 만족시켜 주고 있다"고 말했다.

다채로운 이벤트로 전시회 6대 주제를 풀어내다

세대를 아우르는 과학기술 혁신과 산업 핫이슈에 착안해 올해 COMPUTEX는 '고성능 컴퓨팅', '인텔리전트 응용', '차세대 통신', '비욘드 리얼리티', '혁신과 스타트업', '지속가능한 그린에너지' 등 6개 주제에 포커스를 맞췄고, 특히 주목을 받는COMPUTEX 기조연설에 엔비디아(NVIDIA) 창업자 겸 CEO 황런쉰(黃仁勳), 퀄컴(Qualcomm) 수석 부총재 겸 모바일ㆍ컴퓨팅ㆍXR부문 사장 Alex Katouzian, 수석 부총재 겸 컴퓨팅 및 게임 부문 사장 Kedar Kondap, NXP반도체 수석 부사장 겸 안전 커넥티드 엣지 사업 사장 Rafael Sotomayor, 에이서(Acer) 회장 겸 CEO 천쥔성(陳俊聖), 슈퍼마이크로(Supermicro) 창업자, 총재 겸 CEO 량졘허우(梁見後) 등 업계 거목들이 초청되었다.

COMPUTEX 포럼은 메타버스, 반도체, 지속가능한 발전 등 최근 과학기술의 핵심 주축에 초점을 맞춰 암페어 컴퓨팅(Ampere Computing), 에이알엠(Arm), 에이수스(ASUS), 델타전자(Delta), 인텔(Intel), 키오시아(KIOXIA), 엔비디아(NVIDIA), NXP반도체, 지멘스(SIEMENS), 솔리다임(Solidigm),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슈퍼마이크로(Supermicro), 타이완 콘텐츠진흥원(TAICCA),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exas Instruments) 등 타이완 및 해외 기업 고위층과 전문가 대표들을 연사로 초청해 차세대 과학기술 동향을 함께 전망한다.

전시 기간에는 전문가 투어, CPX 온 에어(라이브쇼룸), 바이어 교류회(Tech'em High), 스타트업 경합, 스타트업 투자 포럼, 구매 상담회 등 다채로운 이벤트들이 진행되며, 국제급의 교류 플랫폼을 구축해 글로벌 과학기술산업 생태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현황을 선보인다.

COMPUTEX ESG GO! 한마음으로 지속가능한 미래 만든다

전 세계가 이미 탄소 감축을 공통의 노력 목표로 설정한 만큼, 올해 COMPUTEX는 지속가능성 요소를 더해ESG GO! 시리즈 이벤트를 기획하였다. COMPUTEX 포럼에서 과학기술의 지속가능한 혁신 실천 포럼을 진행하는 것 외에도, 그린 부스 팻말을 설계하여 국제 지속가능 인증을 획득한 국내외 전시 참가 업체들에 대해서는 녹색 공급망을 상징하는 ESG GO! 마크 팻말로 표시하는데, 이에 Acer、ASUS、BenQ、Delta、Gigabyte、Inventec、MSI、Quanta Computer 등 18 개 기업이 적극 참여했다.

이외에도 주최측은 Acer와 협력해 21일 지속가능한 생활습관 앱(Earth Mission APP)을 만들어 모든 전시회 참여자가 앱을 통해 개인의 탄소 감축 습관을 기르도록 고취할 예정이다. 또한 전시 기간에 앱을 다운로드한 인원수에 근거하여 비영리 단체 원 트리 플랜티드(One Tree Planted)와 제휴해 아마존으로 건너가 열대 우림에 나무를 심는 방식으로 COMPUTEX의 모든 파트너들과 한마음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창조할 계획이다.

COMPUTEX 2023은 타이완의 산업 실력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국제 유수 대기업, 글로벌 과학기술업체, 스타트업, 전문 바이어들을 연결시켜 과학기술의 무한한 가능성을 창조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