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 채석장 소방안전 기획수사‥불법 위험물관리 등 19건 적발
상태바
경기북부 채석장 소방안전 기획수사‥불법 위험물관리 등 19건 적발
  • 정향인 기자
  • 승인 2022.03.27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험물시설 및 자격기준, 소방시설 관리위반 등 5개 대상에 대해 19건 적발

[글로벌신문]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본부장 고덕근)는 지난 14일부터 25일까지 경기북부 관내 대형 토석채취 허가단지(채석장) 10곳을 대상으로 소방안전 기획수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최근 양주 채석장 토사 매몰(3명 사망), 창원 마산 합포구 토석 채취허가지 폭발사고 작업자(3명 부상) 등 잇단 채석장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특별사법경찰은 사고 위험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표면 아래에 숨어있을 수 있는 안전불감증에 경각심을 주기 위해 이번 기획수사를 실시하게 됐다.

채석장 환경 특성상 소방차 접근이 어려운 험준한 산지에서의 작업이 많고, 안전하지 못한 작업현장에서 굴삭기·덤프트럭 등 중장비에 이동탱크를 이용한 연료공급이 이뤄진다는 점, 단기간 많은 윤활유를 저장·사용하는 등 위험물을 포함한 소방안전관리에 체계적인 관리가 요구된다.

주요 수사내용으로 ▶위험물 시설에 대한 위험물안전관리자 선임 및 자격 적정 여부 ▶위험물 시설 정기 점검 실시 여부 및 유지관리 ▶위험물 저장·취급기준 준수 여부 ▶소방시설 및 소방안전관리 준수 여부 등이다.

북부소방재난본부는 이번 기획 수사를 통해 채석장 내 위험물시설 및 자격 기준, 소방시설 관리 위반 등 19건을 적발했고, 이와 관련하여 입건 및 과태료, 행정명령을 처분할 예정이다.

고덕근 북부소방재난본부장은 “위법한 대상에 대해서는 철저한 수사를 통해 안전의식 제고 및 안전한 작업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수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