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특성화’ 13곳 선정‥ 35억 투자해 경제 살리기 주춧돌 만든다
상태바
전통시장 특성화’ 13곳 선정‥ 35억 투자해 경제 살리기 주춧돌 만든다
  • 정향인 기자
  • 승인 2022.03.28 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차 공모 및 심의 통해 경기공유마켓 10곳, 혁신시장 3곳 선정
13개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 총 35억 원 예산 투입해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경기도 우수시장 육성사업’ 오는 31일까지 공모 진행 중

[글로벌신문] 경기도는 광주 경안시장, 고양 일산전통시장 등 13곳을 ‘2022년도 전통시장 특성화 공모사업’의 신규 사업 대상지로 선정, 총 3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지역경제 살리기의 주춧돌로 만들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전통시장 특성화 공모사업’은 우리 경제의 근간인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시장별 특성을 살린 종합지원을 펼쳐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경기도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번에는 도내 전통시장 및 상점가를 대상으로 1월 1차 공모 2월 2차 공모를 진행한 후,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심의위원회를 열어 서류심사, 현장평가, 발표평가 등 심도 있는 평가를 진행했다.

효과성·추진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상생발전형 경기공유마켓’ 10곳, 경기도형 혁신시장 3곳을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먼저 ‘상생발전형 경기공유마켓’은 시장 1곳당 2억 원의 예산을 들여 전통시장 유휴공간 내에 지역의 다양한 주체들이 누구나 판매자로 참여할 수 있는 지역커뮤니티형 마켓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천 예스파크상점가, 안산 안산시민시장, 수원 구매탄시장, 과천 제일쇼핑시장, 군포 역전시장, 광주 경안시장, 고양 덕이동패션1번가, 안성 안성맞춤시장, 양평 양동쌍학시장, 가평 청평여울시장 10곳이 대상지로 선정됐다.

이들 사업 대상지에는 홍보·마케팅, 문화공연, 판매대 및 부스 설치 등을 추진할 수 있도록 사업비를 지원하고, 공유마켓 전담 매니저를 통해 원활한 사업 운영을 도울 계획이다.

‘경기도형 혁신시장’은 불편·낙후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하고 상인조직 역량을 강화해 ‘가고 싶은 전통시장’을 만드는 데 목적을 둔 사업으로, 수원 북수원시장, 가평 설악눈메골시장, 고양 일산전통시장 3곳이 선정됐다.

이들 시장에는 1곳당 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 특화상품·서비스·관광자원 등 전통시장 특화 요소를 발굴·개발하고, 서비스 혁신 및 환경개선 지원 등을 통해 자생력 제고를 도울 계획이다.

조장석 경기도 소상공인과장은 “지역 특색을 살려 골목상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시장과 상점가들을 사업 대상지로 중점 선정했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경제위기를 이겨낼 수 있도록 세심하고 전략적인 지원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는 현재 전통시장 특성화 공모사업 중 하나인 ‘경기도 우수시장 육성사업’에 대한 공모를 3월 7일부터 31일까지 진행 중이다.

이 사업은 시장 1곳당 1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전통시장의 특화요소 발굴 및 지원을 통해 전국 대표시장으로의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공모 및 심의를 통해 최종 1곳을 대상지로 선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