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끝난 지하철, 영화ㆍ드라마 촬영지로 인기 회복 중
상태바
거리두기 끝난 지하철, 영화ㆍ드라마 촬영지로 인기 회복 중
  • 이성영 기자
  • 승인 2022.06.24 2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설동역 유령 승강장’ 등 특색있는 공간은 뮤직비디오‧드라마 촬영지로 주목
공사 관내 시설물 촬영은 공사 누리집 통해 신청 가능해
월드컵경기장역 촬영 예시(KBS 유튜브 채널 갈무리
월드컵경기장역 촬영 예시(KBS 유튜브 채널 갈무리

[글로벌신문]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는 올해 상반기 영화․드라마 등 촬영지원이 6월 현재 90건을 기록하면서 회복세를 보인다고 밝혔다.

지하철은 시민의 일상과 삶에 닿아있다. 그런 만큼 영화나 드라마의
촬영 배경으로 자주 등장해 왔다. 2019년에는 336건으로 거의 하루에 한 번꼴로 촬영이 이루어질 정도로 인기 촬영지였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거리두기가 본격화된 2020년에는 66건으로 급감했다.

<코로나 거리두기로 멈췄던 지하철 촬영, 백신 등 방역 상황에 따라 점차 증가>

공사는 코로나로 인한 방역의 일환으로 2020년 2월부터 영화 촬영 협조를 불가피하게 잠정 중단했다가 지하철 촬영의 잠재수요를 고려해 2021년 6월부터는 영업 종료 후에 촬영을 할 수 있도록 제한적인 완화를 시작했다. 2021년 10월부터 운행 시간대 촬영 제한 조치를 전면 해제했으나, 마스크와 발열 체크 등 방역 조치를 완비해야 한다.

지하철 촬영건수는 드라마를 중심으로 큰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2022년 6월 현재까지 이미 90건의 촬영이 진행되었다. 이는 작년 한 해 동안의 전체 촬영 건수를 넘어서는 수준이며, 향후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가장 많이 촬영된 지하철 공간은 6호선 녹사평역>

공사가 운영하는 관내 시설물 중 올해 상반기 가장 많은 촬영이 이뤄진 장소는 6호선 녹사평역(7건)이다. 지하예술정원과 햇빛이 들어오는 이색적이고 아름다운 구조로 인해 다양한 기업광고의 장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이어 6호선 월드컵경기장역(4건), 2호선 성수역(3건)도 촬영 명소로 이름을 올렸다. 월드컵경기장역은 큰 규모의 대합실과 승강장을 갖추고 있어 극 중 주인공들이 지하철 출퇴근 장면을 촬영하는 장소로 활용되었다.

신설동역 ‘유령 승강장’의 현장 모습 및 촬영 화면 예시(국립국악원 유튜브 영상 갈무리)
신설동역 ‘유령 승강장’의 현장 모습 및 촬영 화면 예시(국립국악원 유튜브 영상 갈무리)

지하철 역사 내 숨겨진 특별한 공간은 5호선 영등포시장역, 2‧6호선
신당역에도 존재한다. 타 노선과의 환승을 위해 미리 구조물을 건설했지만 이후 계획이 변경되면서 지금은 사용되지 않는 곳들이다. 콘크리트와 벽돌조로 이루어진 날 것의 이색적인 공간으로 드라마ㆍ영화 촬영 장소로 자주 활용된다.

<지하철을 배경으로 영화ㆍ드라마 촬영을 하고 싶다면>

영등포시장역 ‘유휴 공간’의 모습
영등포시장역 ‘유휴 공간’의 모습

공사 관내 시설물에서 촬영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공사는 누리집(http://www.seoulmetro.co.kr) 내 <시민 참여→시설물 촬영> 안내 페이지를 통해 촬영 절차를 안내하고 있다. 지하철 이용객들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승인되지 않은 촬영은 금지된다.

김정환 서울교통공사 홍보실장은 “지하철은 시민의 하루를 열고 닫는 일상 속 공간인 만큼 많은 촬영지원 신청이 접수된다.”라며, “세계 최고라고 평가받는 K-지하철의 모습이 K-콘텐츠를 통해 보여지면서 대한민국의 위상이 더욱 올라갔으면 한다”라는 바람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