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당대표 선거 당원투표 100% 확정
상태바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 당원투표 100% 확정
  • 우내형 편집국장
  • 승인 2022.12.19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이 차기 당 대표를 ‘당원 투표 100%’ 방식으로 선출하기로 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오전 회의에서 비대위가 차기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할 때 당원 선거인단 투표 100%를 적용하는 내용의 당헌·당규 개정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고 언론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현행 ‘7대3’(당원투표 70%·일반 국민 여론조사 30%)인 대표 선출 규정을 변경해 당원투표 비율을 100%로 끌어올린 것이다. 당 대표의 대표성을 높이기 위해 최다 득표자의 득표율이 50%를 넘지 않는 경우 1·2위 득표자를 대상으로 다시 투표하는 ‘결선 투표제’도 도입하기로 했다.

당 지도부는 20일 상임전국위, 23일 전국위원회를 소집해 이번 주 안에 전대 룰 변경을 위한 당헌 개정 작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정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비대위원들이 당헌 개정안 마련을 위해 여러 통로로 당원들과 소통하며 뜻을 모았고, 책임당원 100만 시대에 맞게 당 지도부 선택권을 전면적으로 부여하자는 의견이 압도적이었다”고 말했다.

​ “전당대회는 전 당원의 대회다. 당 대표가 되려는 당원은 당원들 지지를 받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비당원들에게 의존해 우리 당 대표가 되려고 하는 것은 정도(正道)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당 지도부는 이념과 정치적 지향을 함께하는 당원들이 직접 선출하는 것이 정당민주주의에 부합한다고 비대위는 이견 없이 의견을 모았다”고 덧붙였다.

비대위는 이날 전국 단위 선거의 각종 당내 경선 시 여론조사를 할 경우 다른 당 지지층을 배제하는 ‘역선택 방지 조항’을 도입하는 내용의 당규 개정안도 의결했다.

현행 당원투표와 일반 국민 여론조사 비율이 5대5인 대통령 후보 경선과 공직선거 후보 경선 등에 국민의힘 지지자와 지지 정당이 없는 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기로 했다.

정 위원장은 이에 대해 “각종 경선에서 여론조사 시 발생했던 불필요한 논란과 혼선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