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mate x'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전 세계 대학생 환영
상태바
'Climate x'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전 세계 대학생 환영
  • 박언용 기자
  • 승인 2023.06.15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limate x'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Climate x' Leadership Training Program)이 현재 전 세계 대학생의 지원을 받고 있다.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은 웹사이트 http://climatexleadership.gauc.net/ 에서 신청할 수 있다. 신청 마감은 2023년 6월 30일까지다.

'Climate x'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전 세계 대학생 환영

Global Alliance of Universities on Climate(GAUC)와 Asian Universities Alliance(AUA)의 공동 주최로 진행되는 'Climate x'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은 유엔 기후변화협약(UNFCCC), 유네스코(UNESCO) 및 전 세계 파트너의 전략적 지원을 받고 있으며, 다음 세대가 미래의 기후 리더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뛰어난 교육 자원의 통합과 혁신적인 교육 과정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접근법을 강조한다.

개발 패러다임의 전환

탄소 중립 경제로의 전환은 단순히 화석 연료에서 벗어나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런던정경대학교(LSE) 그랜섬 연구소(Grantham Research Institute) 소장이자 GAUC의 학술위원회(Academic Committee) 의장인 Nicholas Stern은 "탄소 중립 경제로의 전환은 세계에 이익을 가져오고 녹색 미래의 번영에 기여하는 새로운 현대화 모델을 탄생시킬 개발 패러다임의 전환"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패러다임 전환은 직업 시장에 엄청난 변화를 동반하며, 새로운 요구와 기회를 가져온다. GAUC의 사무총장 WANG Binbin 박사는 "오늘의 청년은 내일의 리더이자 기둥"이라며 "앞으로 어떤 경력을 쌓더라도 탄소 중립을 공동의 목표로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limate x'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기후 변화의 변혁적 영향과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와의 밀접한 상호 연결성을 강조한다. GAUC 회원 대학 학생만 참여할 수 있었던 2022년 'Climate x' 시범 교육이 성공하면서 올해는 이를 전 세계 대학생에게 개방하고, 이를 통해 더 많은 청년이 패러다임 전환이 가져오는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했다.

28개 대학이 제공하는 일류 교육 그 너머

아랍에미리트(UAE)에서 개최될 예정인 2023년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를 고려해, GAUC는 아시아 국가의 15개 대학으로 구성된 연합체인 AUA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공동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기존의 GAUC 회원 대학 네트워크를 확장함으로써, 이 파트너십은 포괄적인 글로벌 관점을 유지하면서 각 대륙이 직면한 고유의 기후변화 과제에 초점을 맞춘다. GAUC 및 AUA 회원 대학의 전문가는 교육 프로그램 전반에 걸쳐 기후 변화와 GAUC의 연례 주요 주제인 기후 변화와 청정에너지, 건강, 재해, 지속가능한 방식 간의 시너지에 초점을 맞추고 강의 및 워크숍을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광범위한 글로벌 파트너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유엔 산하 기관, 산업계, NGO, 시민사회 등의 초청 연사가 발표하는 다양한 워크숍, 패널 세션, 특강 및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학습자에서 기후 변화 리더로의 성장

'Climate x'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기후 지식을 배우는 학습자에서 기후 행동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1+3' 모듈을 통한 '강사 양성(Train the Trainer)' 방법론을 채택했다. 이 모듈에서 '1'은 7월 한 달간 진행되는 온라인 과정을 의미하며, '3'은 등록한 학생이 8월부터 11월까지 완료해야 하는 세 가지 하이브리드 이벤트를 의미한다. 이를 통해, 학생은 리더십 역량과 기후 지식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게 된다. 세 번째 행사는 2023년 Global Youth Climate Week의 청소년 주도 행사로 인정받고 있다. 이는 GAUC와 100개 이상의 전 세계 다중 이해관계자가 2022년에 공동으로 시작한 과정이다.

'1+3' 모듈의 요건을 충족한 학생은 GAUC와 AUA가 수여하는 'Climate x' Trainers 인증을 받는다. 올해 11월 20일부터 24일로 예정된 Global Youth Climate Week에서 뛰어난 리더십과 헌신을 보여준 'Climate x' Trainers에게는 'Climate x' Pioneer라는 영예가 추가로 주어진다. 또한, 'Climate x' Pioneer는 COP28 GAUC 청소년 대표단(COP28 GAUC Youth Delegation)으로 선발돼 두바이에서 열리는 COP28에서 청소년 기후 행동의 핵심을 글로벌 기후 변화 거버넌스의 최전선에 가져올 기회를 얻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