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식 하천 담당관 Zhou, 은퇴 후 15년 동안 하천 순찰
상태바
비공식 하천 담당관 Zhou, 은퇴 후 15년 동안 하천 순찰
  • 박언용 기자
  • 승인 2023.07.06 2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이저우는 생태 환경 보존을 위한 최초의 국가 시범지구 중 한 곳이다. 6월 18일, Zhou Yuqing은 또다시 팀을 이끌고 구이저우 야치강을 순찰하면서 생태 보존에 대한 공개 강의를 진행했다. 70대에 접어들었지만 청년처럼 움직이는 Zhou는 "나는 단순히 쓰레기를 줍는 것이 아니다"라며 "이는 생태 환경을 가꾸고, 산을 더 푸르게, 강을 더 깨끗하게 하기 위해 각자가 제 몫을 해야 한다고 대중에게 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구이저우성 Wangwu 감옥에서 근무했던 은퇴 경찰관인 Zhou Yuqing은 2008년에 생태 환경 스토리텔링 모임에서 환경 보호 자원봉사자로서의 여정을 시작했다. 그녀는 10년 넘게 이 일을 했지만, 자신이 팀을 이끌게 될 것이라곤 예상하지 못했다.

Zhou는 "처음에는 경험을 통해 뒤처진 노인들을 돕고자 했다"며 "그러나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우리의 목표에 동참했고, 우리 커뮤니티는 통일된 환경 자원봉사자단으로 변모했다"고 밝혔다.

2014년에 결성된 Zhou의 자원봉사단은 '화시구의 꿈과 사랑 커뮤니티(Dream & Love Community of Huaxi District)'로 불린다. 회장을 맡은 Zhou는 은퇴한 고령자를 대상으로 자원봉사자 그룹을 조직했다. 이들은 환경 보호에 대해 강의하고, 하천 순찰, 해변 청소 및 쓰레기 분류 같은 자원봉사 캠페인에 참여했다.

Zhou는 "우리 공동체의 주요 책임 중 하나는 하천 순찰이지만, 사실 시작부터 몇 가지 문제에 직면했다"고 회상했다. 그녀는 하천 순찰이 정교한 작업이며, 전문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곧 깨달았다. 그녀는 "이는 폐기물 처리부터 등록과 보고까지 분류 기술이 필요한 작업"이라고 덧붙였다. 그녀는 자신의 경력 과정에서 수많은 비영리 환경보호 단체를 만났고, 그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면서 전문적인 하천 담당관(River Chief)이 됐다.

A view of Aha Lake National Wetland Park. (Courtesy of Guiyang Municipal Forestry Bureau)

Zhou는 "물 환경, 하천 담당관 시스템, 구이양 수계의 복잡성, 구이안 비공식 하천 담당관의 책임과 원칙, 하천 순찰 도구, 환경 보호 증진 및 환경 문제를 위한 후속 기제 등 여러 가지를 배웠다"라며 "강사들은 하천 순찰 방법, 채수기와 하천 순찰 도구의 사용법, 수질 확인 방법 등을 알려줬다"고 말했다. 어떤 것도 그녀의 팀이 Huaxi, Xiaoche 및 Nanming 강을 순찰하는 것을 막을 수 없었다. 그녀는 "우리는 쓰레기가 보이는 곳이면 어디든지 간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순찰하면서 근처 공장의 배수량과 짚을 태우는 활동을 꼼꼼히 기록하고, 이국적인 수생종을 모니터한다. 환경 위험을 발견하면 지역 당국에 등록하고 보고한다. 지금까지 이 공동체는 구이저우성 전역에서 100개가 넘는 하천 및 호수를 순찰했고, 200건 이상의 물 보호 행사를 조직했으며, 약 1,000kg에 달하는 쓰레기를 수거했다.

Zhou는 "우리는 쓰레기가 보이는 곳이면 어디든지 가며, 쓰레기 투기를 다루는 법을 잘 알고 있다"고 말한다. 쓰레기 투기를 금지하고, 녹색 사고방식을 도모하는 것은 환경 보호 노력에서 핵심적인 부분이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한 Zhou는 자신이 배운 것을 자원봉사단과 항상 공유하고자 한다. 자원봉사단 회원들은 자원봉사나 순회 중 범법 행위를 발견하면 수용 가능한 방식으로 적절하게 중단시킨다.

Zhou는 "환경 보호는 릴레이 경주와 같다"고 강조한다. Zhou와 자원봉사단은 2020년 이후 30건에 달하는 '생태 보존 스토리텔링 회의'와 '구이저우 강 및 호수의 생태 환경 보존에 관한 사진전'을 조직했으며, 5개 유치원, 20개 초등학교 및 중학교, 5개 지역사회에 녹색 지식과 개념을 전파했다.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던 이 자원봉사단은 등록 회원 수가 20명에서 180명으로 증가했고, 환경 보호를 위한 자원봉사 노력에 1만3천 시간 이상을 투자했다.

2022년 6월, Zhou Yuqing은 생태환경부로부터 '우수 생태 환경 자원봉사자 100인(A Hundred Excellent Eco-environment Volunteers)'의 한 명으로 선정됐다. 또한 그녀는 올 4월 '2022-2023 구이양 구이안의 우수한 비정부 하천 담당관(2022-2023 Excellent Nongovernmental River Chief of Gui'an, Guiyang)' 타이틀도 획득했다. Zhou는 "강이 더 아름다워지는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며 "내 발로 걸을 수 있는 한, 환경 보호 활동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