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awei Digital Power, 스마트 VPP 솔루션 공개
상태바
Huawei Digital Power, 스마트 VPP 솔루션 공개
  • 박언용 기자
  • 승인 2023.10.26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24일 프랑스 보르도에서 '친환경 사이트, 더 밝은 미래(Green Site, Brighter Future)'를 주제로 제7회 Global ICT Energy Efficiency Summit이 개최됐다. 이번 서밋에서는 전 세계 주요 통신사, 기지국 벤더, 연구 기관, 표준 기관을 위시해 여러 이해관계자가 모여 통신 산업의 친환경 혁신에 관한 의견을 나눴다. 참가자들은 친환경 저탄소 네트워크 구축을 가속화하고 가상 발전소(VPP) 같은 혁신적인 모드를 통해 사이트의 잠재력을 발휘하는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PRNewsfoto/Huawei)

Huawei Digital Energy의 Fang Liangzhou 부사장 겸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개회사에서 탄소 배출량 감축과 에너지 비용 상승 압박을 받는 가운데서도 통신사가 물리적 사이트와 전력 자원을 활용해 수익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예를 들어, 사이트에 분산형 PV 시스템을 설치하고 사이트 에너지 저장소를 VPP에 연결해 피크 스태거링(peak staggering)을 하거나 기존 사이트에 EV 충전 시설을 구축할 수 있다. 친환경 개발에 대한 전 세계적 합의는 이미 마무리된 상태다. 통신사의 포지셔닝은 에너지 소비자에서 에너지 소비자이자 생산자 및 조력자로 변화하고 있다. Huawei는 디지털과 전력 전자 기술을 통합해 통신사가 탄소 중립으로 전환하는 글로벌 추세 속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Huawei, 스마트 VPP 솔루션 출시

전 세계의 다양한 산업이 탄소 중립을 달성하고 전력망에 변동성을 가져오는 전기화에 의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계속 증가하는 재생 에너지 비율은 전력망에 위험을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VPP를 배치해 분산된 부하 리소스를 집계하고 스케줄링(scheduling, 처리해야 할 일의 순서를 정하기)함으로써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다만 VPP는 액세스한 분산 리소스의 전체 규모와 응답 역량(속도, 시간 구분, 정밀도)에 대한 요구 사항이 높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Huawei는 특별한 지능형 알고리즘과 고성능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VPP 솔루션을 출시했다. 스마트 VPP 솔루션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단순하다(simple): VPP 시스템은 자체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라이브 네트워크와 분리되어 있다. 배치가 단순해 기존 아키텍처 및 서비스 보안을 손상시키지 않는다. VPP 시스템은 모든 시나리오와 모든 사이트에 원활하게 추가할 수 있다.

- 지능형이다(intelligent): Huawei의 에너지 관리 플랫폼은 빅데이터 분석과 예측을 토대로 클라우드-네트워크 시너지 효과를 내고 지능형 스케줄링을 구현한다. VPP 스마트 게이트웨이와 리튬 배터리는 강력한 하드웨어 플랫폼을 이루면서 높은 동시성과 빠른 응답성 및 높은 정밀도를 보장한다.

- 종합적이다(comprehensive): 하나의 VPP 시스템으로 피크 스태거링, 수요 측 응답, 주파수 응답 같은 여러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다. 또한 VPP 시스템은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사용해 스케줄링을 최적화함으로써 서비스 보안을 보장하는 동시에 VPP 서비스 수익을 극대화한다.

Li Shaolong Huawei Digital Power Site 전력 시설 도메인 부사장은 "Huawei의 스마트 VPP 솔루션은 통신사가 기존 사이트 자원을 활용해 새로운 이점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서 "Huawei는 전력망 애그리게이터, 산업 표준 조직 및 기타 VPP 이해관계자와 협력해 VPP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 사이트의 상업적 개발을 촉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친환경 통신 사이트에 대한 업계 합의

현재 디지털 기술이 일상생활의 일부가 된 가운데 네트워크 트래픽은 계속 폭증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혁신이 없다면 통신사 네트워크 에너지 소비는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산업의 에너지 인프라는 꾸준히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고 재생 가능한 청정에너지 사용을 확대해야 한다. 현재 업계에서는 새로운 기술과 제품 및 솔루션을 통해 친환경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으로 자리 잡았다.

Li Shaolong 부사장은 'Huawei의 지능형 에너지 솔루션, ICT 녹색 혁신 가속화(Huawei Intelligent Energy Solution Accelerates ICT Green Transformation)'라는 제목의 기조연설에서 Huawei의 지능형 에너지 솔루션이 녹색 ICT 혁신을 가속화하고, 통신사가 에너지 소비자에서 에너지 프로슈머(prosumer)로 전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통신사는 에너지 소비자로서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는 반면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해야 한다"면서 "통신사는 풍부한 사이트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태양광 발전소 구축과 에너지 저장 장치의 VPP 참여를 통해 생산자로 전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방식으로 사이트 자원을 활성화해 수익을 늘리고 '이중 탄소(dual-carbon)'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중 탄소'란 2030년에 탄소 배출 정점을 찍고, 206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중국의 목표를 말한다.

앞으로도 Huawei Digital Power는 통신사가 친환경 저탄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다양한 산업 분야의 파트너와 협력해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해 친환경 전환을 촉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