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지털재단, 수제화공방에 협동로봇 도입…국내 최초 안전인증 취득
상태바
서울디지털재단, 수제화공방에 협동로봇 도입…국내 최초 안전인증 취득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0.03.18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통제조업 활성화 위해 성수동 수제화 작업장 내 협동로봇 도입
- 작업자 안전 확보 및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공정별 안전인증 취득
- 다품종 소량생산 산업분야 내 협동로봇 도입 및 안전인증 취득 국내 첫 사례
작업자 자세교정
작업자 자세교정

[글로벌신문] 서울디지털재단(이사장 고한석)은 「협동로봇 개발 보급 사업」을 통해 성수동 수제화 공방(아톤슈즈, 컴피슈즈) 내 협동로봇 도입 및 안전인증 취득이 완료되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협동로봇을 활용하여 수요자 맞춤형 기능 구현을 통해 생산 유연성 증대 및 제품의 질을 향상시켜 도시문제(전통제조업 침체) 해결을 목적으로 추진된 사업이다.

※ 협동로봇 : 인간과 로봇이 직접적인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로봇으로 작업자가 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수행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에서 수행하는 ‘협동로봇 설치 작업장 안전인증’ 제도는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223조(운전 중 위험 방지)에 따른 법적 의무사항을 준수하기 위하여 협동로봇 설치 단계에서 국제표준 ‘ISO 10218-2’에 준하는 안전기준에 대한 적합성을 심사・인증하는 제도이다.

그라인딩 공정
그라인딩 공정

안전인증 심사 전 진흥원에서 추진하는 ‘로봇활용 제조혁신 지원사업(중소벤처기업부 지원)’을 활용하여 공정별 위험 요인에 대한 저감 대책을 수립하는 등의 준비절차를 거쳤다.

인증을 취득한 공정은 현업자-제조사-개발기업의 협업을 통해 도출된 것으로 △작업자 자세교정 △그라인딩 △초음파컷팅 공정 △다용도 핸드 부문이다.

주로 대규모 생산공정에서 포장과 부품조립, 픽앤플레이스(Pick& Place) 작업 등에 활용되던 협동로봇이 수제화 분야 같은 다품종 소량생산에 도입되어 안전인증까지 취득한 것은 국내 첫 사례이다.

초음파 컷팅 활용 공정
초음파 컷팅 활용 공정

고한석 이사장은 “협동로봇이 전통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전환을 도모하는 촉매제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하며, “서울시 전통제조업 활성화를 위해 협동로봇 개발 보급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 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