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외 최정상 아티스트 5인이 보내는 희망의 응원 릴레이, 시민 박수갈채 쏟아져

[글로벌신문] DDP 222미터 외벽을 환상적인 빛의 향연으로 물들인 <서울라이트 DDP 2024 겨울>이 총방문객 77.5만 명을 기록했다. 서울라이트DDP는 시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은 만큼 다사다난했던 2024년을 위로하고, 다가오는 2025년 새해의 희망을 전했다.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차강희)은 지난 12월 19일부터 12월 31일까지 총 13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이하 DDP)에서 <서울라이트 DDP 2024 겨울>을 진행해 서울라이트, DDP디자인마켓,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푸드마켓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그 결과 시민 만족도 95.5%를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시민들은 초대형 미디어파사드를 감상하고 난 후 “매년 귀한 볼거리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어 즐겁고 벌써 다음 행사가 기대된다”, “평소 좋아하던 작가들의 영상을 한꺼번에 볼 수 있어 좋았다” 등의 긍정적인 의견을 보냈다. 또한, “추운 날씨였는데 푸드트럭의 따뜻한 음식과 실내 디자인마켓 덕분에 알찬 시간이었다”라며 ‘나이트 푸드마켓’과 ‘2024 DDP 디자인마켓’에 대해서도 만족도를 드러냈다.
이번 <서울라이트 DDP 2024 겨울>에는 120만 유투버부터 세계적 일러스트레이터까지 총 5명의 유명 작가가 참여했다. ▲인생 녹음 중 ▲김선우 ▲조구만 스튜디오 ▲박제성 ▲장줄리앙은 최정상급의 미디어아트를 선보이며 2025년 새해를 향한 릴레이 응원을 전했다.
한편, 조구만 스튜디오와 버스데이는 한성자동차가 주최하고 한국메세나협회가 주관하는 미술영재 장학사업 <드림그림> 아티스트 멘토링 워크숍에 멘토작가로 참여하여 ‘조구맣지만 소중한 일상’과 ‘장학생들의 꿈’을 응원했다. 한성자동차는 장학생들의 결과물을 토대로 행사 기간 동안 <Dream Line: 꿈의 정류장> 특별전시를 운영하여 눈길을 끌었다.

12월 31일 마지막 날 <서울라이트 DDP :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행사는 DDP 어울림광장 특설무대에서 불꽃쇼와 아티스트의 공연이 예정되어 있었다. 하지만 항공기 참사로 인해 국가 애도 기간이 지정되며 쇼와 공연이 취소된 가운데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영상을 상영했다.
<2024 DDP 디자인마켓>은 24팀의 소상공인 셀러 참여 및 4개 기업협력으로 12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축제기간 동안 총 20,408명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방문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97.4%의 만족도와 축제 재참여 의사 98.5%를 기록했다.
서울디자인재단 차강희 대표이사는 “지난 서울라이트 DDP에 보여주신 시민 여러분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서울디자인재단은 차별화된 미디어아트와 이벤트를 통해 DDP를 더욱 매력적인 문화공간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