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웹 서비스와 분데스리가, 실시간 게임 분석 ‘분데스리가 매치 팩트’ 공개
상태바
아마존 웹 서비스와 분데스리가, 실시간 게임 분석 ‘분데스리가 매치 팩트’ 공개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0.05.27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의 머신러닝과 애널리틱스, 평균 포지션과 기대 득점 통계 산출해 축구 팬들의 분데스리가 시청 경험 확대에 일조

[글로벌신문]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와 아마존닷컴(Amazon.com)(나스닥: AMZN), 독일 분데스리가(Bundesliga)가 손잡고 보루시아 도르트문트(Borussia Dortmund)와 바이에른 뮌헨(Bayern Muenchen) 경기를 조명한 ‘투데이스 하이라이트 매치(tonight’s highlight match)’에서 두 가지 ‘분데스리가 매치 팩트(Bundesliga Match Facts)’를 처음으로 선보인다.

머신러닝 플랫폼인 아마존 세이지메이커를 활용한 기대 득점은 선수들이 경기 도중 어느 위치에서 슈팅할 때 득점 확률이 높은지 가늠하는 분데스리가 매치 팩트다
머신러닝 플랫폼인 아마존 세이지메이커를 활용한 기대 득점은 선수들이 경기 도중 어느 위치에서 슈팅할 때 득점 확률이 높은지 가늠하는 분데스리가 매치 팩트다

투데이스 하이라이트 매치는 중앙 유럽 표준시(CET)로 18시 30분에 200여개국에 방송된다. AWS의 새로운 두 가지 통계인 ‘평균 포지션(Average Positions)’과 ‘기대 득점(Expected Goals, xGoals)’은 경기장을 누비는 선수들의 위치를 추적한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 특정 팀이 의도한 경기 스타일과 특정 선수의 득점 확률을 축구 팬들이 좀 더 깊이 꿰뚫어 볼 수 있도록 돕는다.

독일 프로 축구 1부 리그인 분데스리가는 머신러닝과 애널리틱스 등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AWS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2020시즌부터 고급 통계자료를 추가 제공할 예정이다. 실시간 고급 통계와 게임 분석을 한데 모아 전 세계 축구 팬들에게 제공하는 것은 AWS와 분데스리가가 처음이다.

분데스리가 매치 팩트는 AWS로 스트리밍된 경기 생방송 피드(feeds)에서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통계를 작성하고, 이 통계자료를 경기를 관람하는 세계 전역 시청자들에게 실시간 전달한다. 이런 통계자료는 의사 결정에 관련된 전략이나 선수들의 슈팅당 득점 확률 등을 시청자가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5월 26일부터 평균 포지션은 분데스리가 경기 방송 중에, 기대 득점은 하이라이트 경기 방송 중에 이용 가능하다.

AWS가 제공하는 분데스리가 매치 팩트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통계로 구성돼 있다.

평균 포지션: 축구 팬들은 경기장을 누비는 선수들의 위치를 확인해 좋아하는 팀이 의도한 경기 스타일을 좀 더 깊이 들여다볼 수 있는 매치 팩트다. 평균 포지션은 선수들의 평균 위치를 추적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이를 통계자료로 만들어 실시간 제공함으로써 경기를 보는 시청자들의 시야를 넓혀준다.

경기장의 현재 분위기와 전술 변화를 읽고 공격·수비 스타일 설정과 중원 압박 및 측면 활용법을 파악할 수 있다. 평균 포지션은 선수 한 명 한 명의 평균 포지션이나 위치를 실시간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시시각각 변하는 전술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기대 득점(xGoals): 머신러닝 플랫폼인 아마존 세이지메이커(SageMaker)를 활용한 기대 득점은 선수들이 경기 도중 어느 위치에서 슈팅할 때 득점 확률이 높은지 가늠하는 매치 팩트다. 득점 확률은 슈팅할 때마다 실시간으로 계산돼 득점으로 연결될 확률을 시청자들에게 곧바로 알려준다.

기대 득점을 정확하게 산출할 수 있도록 골대 거리, 슈팅 각도, 선수 속도, 슈팅 시 수비수의 수, 골키퍼 수비 범위 등의 포지션 데이터를 포함해 4만 건의 이전 슈팅 기록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머신러닝 모델을 훈련시켰다.

DFL 그룹(DFL Group, 독일프로축구연맹) 디지털 이노베이션 사업부 총괄부사장인 안드레 헤이든(Andreas Heyden)은 “통계와 분석, 머신러닝 등 AWS의 첨단 기술을 활용해 경기 데이터를 분석하면 경기 도중 눈 깜짝할 사이에 변하는 의사결정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며 “분데스리가 매치 팩트는 중요한 의사결정에 대한 시청자들의 안목을 높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AWS EMEA 사업부의 수석부사장 겸 총괄책임자인 앤디 이셔우드(Andy Isherwood)는 “AWS는 예전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경기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제공함으로써 분데스리가 시청 경험을 높이는데 일조할 것”이라며 “AWS를 통해 실시간 제공하는 통계는 향후 경기 플레이와 결과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AWS는 세계 전역 축구 시청자들의 경기 이해와 참여, 재미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계속 개발해 나갈 것이며, 분데스리가 매치 팩트는 이런 여정의 시작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축구 팬들은 분데스리가 웹사이트(Bundesliga.com)와 공식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AWS 매치 팩트를 비롯한 분데스리가의 최근 활동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