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시대 보안은 선택이 아닌 필수!”
상태바
“비대면 시대 보안은 선택이 아닌 필수!”
  • 최승옥 기자
  • 승인 2020.07.08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9회 정보보호의 날」기념식과 다양한 부대행사 개최

[글로벌신문] ‘제9회 정보보호의 날’을 맞이하여 행정안전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국가정보원, 방송통신위원회가 공동 주최하는 기념식이 8일 더케이호텔서울에서 개최되었다.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은 “비대면 시대의 DNA, Security On!”라는 주제로 진행되어 비대면 시대에 발생할 보안 위협과 대응방안이 강조되었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철저한 소독·방역 하에 정보보호 유공자를 비롯한 관계부처, 산학연 관계자 등 최소한의 인원으로 진행되었다.

- 이번 행사는 온라인 시청자를 위해 과기정통부 유튜브채널 및 KISA(한국인터넷진흥원) 네이버 TV, 카카오TV 등을 통해 중계하였다.

문재인 대통령 서면 축사에 이어 우리나라 정보보호 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정보보호 유공자 29명에 대한 시상식이 개최되었다.

이동훈 고려대 교수가 녹조근정훈장을 수상하였고, 조상우 국가보안기술연구소 본부장이 국민포장을, 김일용 ㈜앤앤에스피 대표가 산업포장을 각각 수상하였다.

이 날 행사에서는 기념식 외에도 △기조연설, △정보보호 컨퍼런스, △과기정통부-AI스피커社 업무협약식(MoU) 등의 다양한 부대행사가 함께 개최되었다.

기조연설의 주제는 ‘비대면 시대의 안전한 사이버 세상’으로, 미국 국토안보부 부국장인 브라이언 웨어(Bryan S. Ware)를 비롯하여 정수환 정보보호학회 회장과 이용환 SK인포섹 대표가 발제하였다.

정보보호 컨퍼런스는 민간기업, 정부기관 등의 다양한 연사가 참여한 가운데 비대면 시대의 정보보호 기술 이슈 및 동향, 사이버 공격 대응 사례, 정책 방향 등의 다양한 주제가 논의되었다.

또한, 과기정통부는 AI 스피커의 제조·운영사(네이버, 롯데쇼핑,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케이티, LGU+, SKT 등 6개)와 AI 스피커 등 IoT 제품의 보안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이번 업무협약은 최근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 사물인터넷(IoT) 제품의 확산과 함께 다양한 보안위협이 커짐에 따라 정부와 민간이 함께 AI 스피커 등 IoT 제품의 보안 강화를 위한 노력을 다짐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한편, 7월 한 달 동안 ‘정보보호의 달’을 기념하여 정보보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온 국민이 참여하고 공유하고 실천할 수 있는 온라인 이벤트를 매주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