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가을엔 성곽마을로 떠나볼까…2019 성곽마을 주민한마당 개최
상태바
올가을엔 성곽마을로 떠나볼까…2019 성곽마을 주민한마당 개최
  • 황소선 기자
  • 승인 2019.09.24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0월 1일~9일, 한양도성 주변 성곽마을 「2019 성곽마을 주민한마당」 축제 개최
- 주민이 직접 주민한마당 기획단 운영, 네트워크 회의를 거쳐 다채로운 프로그램 마련
① 성곽마을 가치공유박람회(10.5) ② 성곽마을 탐방주간(10.1~10.9)
- 주민과 지역재생활동가가 ‘마을탐방 해설사’가 되어 마을별 탐방코스 운영
- 마을탐방, 상품, 주민한마당 등 성곽마을 주민네트워크 주민조직 기반 마련

[글로벌 신문] 올가을, 한양도성과 아기자기한 마을이 공존하는 성곽마을을 산책하며 가을 정취를 느껴보는 건 어떨까?

서울시가 10월 1일(화)부터 9일(수)까지 광희장충권 성곽마을 탐방을 시작으로 9일 동안 성곽마을 주민과 시민이 함께하는 「2019 성곽마을 주민한마당-걸어서 성곽마을 속으로」축제를 개최한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성곽마을 주민한마당’은 마을주민과 지역재생활동가들이 ‘성곽마을 탐방해설사’가 되어 마을별로 탐방코스를 운영, 도시재생을 통해 변화하는 성곽마을을 서울시민에게 널리 소개해왔다.

올해 ‘성곽마을 주민한마당’은 크게 ① 성곽마을 가치 공유 박람회 ② 성곽마을 탐방주간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우선 성곽마을 주민네트워크에서 10월 5일(토) 오전 10시부터 19시까지 중구 남소영광장에서 ‘성곽마을 가치 공유 박람회’를 개최해, 성곽마을의 역사적 가치와 도시재생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 가능성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형성할 계획이다.

또한 10월 1일(화)~9일(수)까지를 ‘성곽마을 탐방주간’으로 정해, 성곽마을 재생사업에 실제로 참여해 경험을 쌓은 주민과 지역의 지역재생활동가가 ‘마을탐방 해설사’가 되어 생활문화 유산과 역사적 가치가 공존하는 성곽마을의 다양한 탐방코스를 운영한다. 이때 각 마을별로 탐방과 연계하여 앵커시설에서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한편 향후 설립될 성곽마을 주민네트워크 협동조합은 주민한마당 축제 이외에도 ▲마을탐방사업 ▲특화상품사업 ▲성곽마을 앵커시설 운영사업 ▲성곽마을 의제발굴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각 마을별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여기에서 나온 수익을 마을기금으로 모아 지역사회에 재투자하는 등 선순환 경제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성곽마을 주민한마당은 성곽마을 재생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주민 스스로 기획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해 이루어지는 성곽마을의 대표 축제”라며 “많은 시민들이 성곽마을을 산책하듯 둘러보면서 가을 정취와 함께 각 마을의 역사문화적 가치와, 도시재생으로 변화하고 있는 마을 주민들의 삶을 체험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