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절기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집단발생 예방․관리 철저 당부
상태바
하절기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집단발생 예방․관리 철저 당부
  • 황소선 기자
  • 승인 2021.04.30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예방·관리를 위한 하절기 비상방역체계 운영
2인 이상 집단발생 시 보건소 신고 및 안전한 음식물 섭취, 올바른 손 씻기 등 예방수칙 준수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

[글로벌신문] 질병관리청은 최근 기온상승 등으로 병원성 미생물 증식이 활발해지고, 야외 활동이 증가하여 물이나 음식으로 감염되는 세균성장관감염증* 집단발생**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난 ’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방역긴장감 등으로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의 집단발생이 최근 5년 발생 대비 크게 감소하였으나, 올해는 예년 수준으로 더 늘어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통상 하절기(5~9월)에는 집단발생이 그 외 기간(10~4월)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되고 있으며, 작년에는 전체적으로 집단발생이 크게 감소하였으나, 올해는 148건의 집단발생이 신고 되어 전년 동기간(66건)대비 124% 증가하였다.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이지만,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을 조기 인지하여 여름철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대응이 지체되지 않도록, 전국 시·도 및 시·군·구 보건소와 함께 비상방역체계를 5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운영한다.

질병관리청과 전국 지방자치단체는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집단발생 시 신속한 보고와 역학조사 등 감염병 대응을 위한 24시간 업무체계를 유지할 예정이다.

- 지방자치단체는 평일 9∼20시, 주말·공휴일은 16시까지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그 외 시간에는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며, 질병관리청은 신속한 대응을 위해 24시간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집단발생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2인 이상 장관감염증 환자가 발생하면 가까운 보건소에 즉시 신고해 줄 것”과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예방을 위해 안전한 물과 음식물 섭취(끓여먹기, 익혀먹기),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등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