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백스(Novavax), 코로나19 및 계절성 인플루엔자 복합 백신 임상 1/2상 시험 개시
상태바
노바백스(Novavax), 코로나19 및 계절성 인플루엔자 복합 백신 임상 1/2상 시험 개시
  • 이성영 기자
  • 승인 2021.09.09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노플루(NanoFlu™)/NVX–CoV2373 백신과 매트릭스엠(Matrix-M™) 보조제 결합에 대한 임상 1상 시험에 첫 번째 참가업체로 등록
임상 1/2상 연구, 면역원성 및 안전성 평가
노바벡스
노바벡스

중증 감염병에 대한 차세대 백신 개발과 상용화를 전담하는 바이오 기업 노바백스사(Novavax, Inc., Nasdaq: NVAX)는 오늘 노바백스의 계절성 인플루엔자와 코로나19 백신을 이용한 결합 백신의 안전성과 면역원성을 평가하기 위한 임상 1/2상 연구의 첫 번째 참가업체로 등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임상 시험에서 노바백스의 재조합 단백질 기반 NVX-CoV2373과 NanoFlu™ 백신 후보물질과 특허받은 사포닌 기반 Matrix-M™ 보조제가 단일 제형(COVID-NanoFlu 결합 백신)으로 결합됩니다. NVX-CoV2373과 NanoFlu 모두 임상 3상 시험에서 독립형 백신으로 강력한 결과를 입증한 바 있습니다.

노바백스의 연구개발부 사장인 그레고리 M. 글렌(Gregory M. Glenn) 의학박사는 "이번 연구는 동시에 생명을 위협하는 두 가지 질병에 대해 자사의 Matrix-M 보조제로 강화하여 강력한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백신 잠재력을 평가하는 최초의 연구이며, 우호적인 안전성과 내성 프로파일로 개별적으로 뛰어난 결과를 입증한 이 두 백신을 조합하면 헬스케어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고 한 번의 식이요법으로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에 대한 높은 수준의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 임상 시험에서 만 50∼70세의 건강한 성인 640명을 대상으로 NVX-CoV2373, Matrix-M 보조제와 함께 투여한 NanoFlu에 대한 안전성, 내성, 면역 반응을 평가합니다. 참가자들은 이전에 코로나19를 유발하는 SARS-CoV-2 바이러스에 감염되었거나 등록하기 최소 8주 전에 허가된 백신을 통해 예방 접종을 받게 됩니다. 모든 참가자는 다수의 제형을 평가하기 위해 무작위로 코호트에 배정되며 0일 차에 투여받고 56일 차에 다시 투여받습니다. 이 임상 시험은 호주에서 최대 12개 연구 시험기관에서 진행되며, 2022년 상반기 중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전 임상 연구에서, COVID-NanoFlu 결합 백신은 4가 인플루엔자 백신의 각 성분과 SARS-CoV-2 스파이크 단백질에 대한 강력하고 기능적인 면역 반응을 입증했는데, Matrix-M 보조제가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과 멕시코에서 성인 약 30,000명이 참여한 임상 3상 시험에서 NVX-CoV2373은 중등도 및 중증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100% 보호 효과와 90.4%의 전반적인 효능을 입증했습니다. 65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중추적인 임상 3상 시험에서, NanoFlu가 1차 임상적 종점을 달성하여, 백신에 포함된 4가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균주 모두에 대해 허가된 비교 대상에 대한 비반변성 면역항원성을 입증한 동시에, 동종성 및 다중 이종성 A/H3N2 균주에 대해 강화된 야생형 혈구응집-억제 항체 반응과 T세포 반응의 강력한 유도를 모두 보였습니다.

NVX-CoV2373은 공동 관리 연구로 평가되었는데, 여기에서 승인된 인플루엔자 백신을 사용하여 이 백신을 동시에 관리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NVX-CoV2373 백신을 단독으로 접종한 접종자에 비해 두 백신을 모두 접종한 참가자에게서 백신 효능이 보존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