셔터스톡, 기업 고객에게 AI 이미지 생성에 대한 면책 제공
상태바
셔터스톡, 기업 고객에게 AI 이미지 생성에 대한 면책 제공
  • 박언용 기자
  • 승인 2023.07.07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고객에게 우려할 필요가 없는 AI 이미지 라이선스를 부여하고 셔터스톡의 특정한 AI 기여자 펀드를 통해 수십만 명의 아티스트에게 보상 제공

혁신적인 브랜드, 디지털 미디어, 마케팅 회사에 고품질 콘텐츠와 풀서비스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 솔루션을 제공하는 선도적인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플랫폼 셔터스톡(Shutterstock, Inc., NYSE: SSTK)은 기업 고객에게 그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생성형 AI 이미지와 관련하여 라이선스와 사용에 대한 완전한 면책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셔터스톡은 shutterstock.com에서 생성하고 라이선싱되는 생성형 AI 이미지 사용과 관련하여 잠재적인 클레임으로부터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 주문형으로 사람의 리뷰를 통한 면책 요청을 수락한다.

Shutterstock offers the first AI image generator with indemnification

"비즈니스 전문가는 AI 생성 콘텐츠와 관련하여 합법적인 사용권을 위한 더 많은 보증을 요구하고 오리지널 콘텐츠의 크리에이터는 그들의 작품에 대한 사용 라이선스가 공정하게 부여되길 원하고 있는 현재 생성형 AI 기술 사용은 변곡점에 놓여 있다"라고 셔터스톡의 법률 고문 존 라팜(John Lapham)이 말했다. "당사는 항상 고객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으며 시장에 상업적으로 존립 가능한 이미지 생성자를 제공하길 원하고 있으며 그 결과에 대해 면책하는 고유한 입지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아티스트와의 관계 및 라이선스 부여의 복잡함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어 가능한 일이다."

이전에 셔터스톡 쇼케이스를 통해 베일을 벗은 셔터스톡은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2023년 5월 전 세계 대상 가상 개발자 컨퍼런스를 위해 셔터스톡 플랫폼에서 생성된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글로벌 기술 고객에게 이러한 보증을 최초로 제공하였다. 그 후에 회사는 유명한 케이블 네트워크의 미발표 TV 시리즈에 사용되는 이미지에 대한 책임을 면책하였다. 이제 회사는 모든 기업형 고객에게 주문형 면책을 확장할 예정이다.

"크리에이티브와 비즈니스 전문가 등은 저작권 침해 또는 윤리적 문제에 대해 우려하지 않으며 상업적이든 개인적이든, 모든 목적을 위해 당사 플랫폼에서 생성된 AI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이는 당사 플랫폼만이 아닌 전체 업계를 위한 중요한 발전이다"라고 셔터스톡의 제품 담당 부사장 제프 커닝(Jeff Cunning)이 말했다. "생성형 기능을 윤리적이고 안전하며 더 창의적인 방식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만드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되어 기쁘다. 당사는 고객과 아티스트를 보호하는 중요한 단계에 놓여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고객이 생성한 AI 생성 이미지가 셔터스톡 플랫폼에서 검토되거나 일제히 조사되지 않지만 셔터스톡 플래폼에서 전용으로 제공되는 이번 새로운 오퍼링을 통해 고객은 현재 계약에 규정된 것과 동일한 보호 조건에 따라 AI 생성 콘텐츠에 라이선스를 부여할 수 있다. 이러한 리뷰를 통해 AI 생성 콘텐츠를 사용하는 고객은 고객 자신이나 그들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추가적인 리스크를 만들지 않을 것이다.

이번 면책 제공은 AI를 통해 크리에이티브 프로덕션을 가능하게 하는 주도적인 혁신가 중 한 명으로 셔터스톡이 추진하는 다양한 전략 중 최신 단계이며 회사는 AI 디자인 어시스턴트와 프롬프트를 화려하면서 윤리적으로 생성되었을 뿐만 아니라 라이선스가 부여되는 비주얼로 전환하는 셔터스톡의 텍스트-이미지 기술인 DALL·E 기반 AI 이미지 생성기을 최근 출시하였다. 셔터스톡 AI 이미지 생성기는 고객이 완전히 상업적으로 안전하면서 동시에 모델을 훈련했던 콘텐츠 이면에 존재하는 아티스트를 보호하고 보상하기 위한 새로운 자산을 생성 및 라이선싱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셔터스톡을 비롯한 윤리적으로 소싱된 자산 수 억개를 통해 훈련되었다. 셔터스톡은 2022년 10월 동종 최초의 기여자 펀드를 출시하였고 현재 자신의 콘텐츠 IP를 통해 셔터스톡의 생성 기술을 훈련하는 데 일조한 수십만 명의 아티스트에게 보상을 제공하였고, 향후 수백만 명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리고 아티스트에 새로 생성된 자산에 대한 라이선싱 활동과 연관된 지속적인 로열티를 제공하였다.

셔터스톡은 규모, 다양성, 주석에서 업계를 주도하여 AI 기능의 훈련 측면에서 비할데 없는 성과를 거두었고 광범위한 메타데이터를 풍부하게 갖춘 고품질 콘텐츠 라이브러리의 가치와 영향을 증폭하는 전략적 장기적 파트너십에 투자, 혁신하고 참여하고 있다. 현재 셔터스톡은 기술 업계의 NVIDIA, Meta, OpenAI, LG, 기타 리더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3D, 이미지, 텍스트 등에 걸쳐 기본적인 생성형 AI 도구와 표준을 개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