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투어로 살펴본 하이난 FTP의 중국 현대화 모습
상태바
미디어 투어로 살펴본 하이난 FTP의 중국 현대화 모습
  • 박언용 기자
  • 승인 2023.12.04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 27일부터 12 1일까지 60여 명의 기자, 해외 홍보 담당자,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등이 중국 남부 하이난성의 주요 산업단지를 방문해 아름다운 시골 풍경을 감상하며 하이난 자유무역항(FTP)의 발전상을 가까이서 살펴보는 기회를 가졌다.

On Nov. 29, the group of reporters and social media personalities visited Sanya Yalong Bay International Rose Valley, an industrial base boosting the development of surrounding villages. (PRNewsfoto/Hainan International Media Center (HIMC))

FTP의 핵심 산업단지 중 하나인 링수이의 Li'an International Education Innovation Pilot Zone에는 국내 대학 10곳과 중외 협력 대학 12곳이 입주해 있다. Li'an '대공유+소규모 대학' 모델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곳이다. 모든 학생은 공공시설을 공유하고, 각 대학은 고유한 학풍과 전공에 맞는 전용 교육 건물을 보유하고 있다.

영국의 SNS 인플루언서 Toby Symonds"매우 개방적인 모델이다.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학교 간 경계를 허물고 중국과 다른 나라의 우수한 교육 개념을 이곳에 통합할 수 있다"고 밝혔다.

Boao Lecheng International Medical Tourism Pilot Zone의 의료 제품 전시관에서 파키스탄인 Mujahid Muheet는 주변을 둘러보며 감탄을 금치 못했다.

Muheet는 현재 파키스탄에서 의료 기기 회사를 공동 경영하고 있다. 그는 Lecheng Pilot Zone이 중국 유일의 '의료 특구'로서 시범 진료와 국제 의료 교류 분야에서 우대 정책을 누리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는 이 특구에서 자신의 회사를 위한 잠재적인 사업 기회를 발견하고 "이곳으로 사업을 확장하겠다"며 반색했다.

이라크 출신 유학생이자 유명 인플루언서인 Sajjad Alqazzaz는 하이난의 농촌 재건 사업에 큰 관심을 보였다. 특히 싼야 보후 마을이 가난을 벗고 빠른 시간 안에 풍요롭게 변한 모습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 한때 빈곤에 허덕이던 이 마을은 10여 년 전부터 기업에 토지를 임대하기 시작했다. 기업은 토양을 개량하고 장미를 심어 마을을 장미로 장식한 관광 명소로 개발했고, 이후 이 곳은 관광객이 즐겨 찾는 명소가 됐다. 또한 마을에 버려진 주택을 매입해 게스트하우스로 바꾸고 현재는 자랑할 만한 B&B 산업까지 갖췄다.

올해는 하이난 FTP가 설립된 지 5년째 되는 해다. 하이난은 새로운 시대에 중국의 지속적인 개방을 위한 중요한 관문으로 중국 현대화를 실천하는 핵심 지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