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수원에 일찍 찾아온 봄, 저온피해 예방 중요
상태바
과수원에 일찍 찾아온 봄, 저온피해 예방 중요
  • 강정덕 기자
  • 승인 2021.04.08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기술원, 저온피해 예방 상황실 운영…현재까지 저온피해 없어
적절한 인공 수분으로 충분한 착과량 확보하고 수세관리 철저
지난해(2020년)저온피해를입은사과화총
지난해(2020년)저온피해를입은사과화총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정재민)은 올해 평년 대비 따뜻한 기온으로 사과 배 등 과수류의 개화 시기가 앞당겨 질 것으로 예상하고 저온피해 예방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

4월 초 현재 도내 사과와 배 주산지에서 개화가 진행 중에 있으며, 사과 –2.2℃, 배 –1.7℃, 복숭아 –1.1℃ 이하에서 저온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도 농업기술원은 개화 시기가 평년 대비 4~7일 정도 빠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까지 뚜렷한 저온피해는 없으나 도 농업기술원은 올해도 저온피해 대응상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4월 5~6일경 최저기온이 –6℃의 저온피해로 인한 피해규모가 총 14개 시군 2,398ha 2,922농가가 피해를 받은 바 있다.

저온 피해를 받은 과원에서 그 후의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다음해 개화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적과, 병해충 관리 등 재배관리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안정적인 열매 달림을 위해 인공수분을 실시해야 하며, 인공수분 적기는 개화 후 빠를수록 좋으나 사과의 경우 중심화가 70~80% 개화한 직후가 적기이며 배는 꽃이 40~80% 피었을 때가 적기이다.

수분시각은 사과와 배의 경우 오전 8시부터 오후까지도 가능하지만, 오전 10시부터 오후 3~4시 까지가 화분발아 및 신장에 가장 효과적이다.

도 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 김형준 지도사는 “방상팬과 살수장치 등 과수 저온피해 저감시설을 미리 점검하여 적기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사후대책으로 안정적 결실 확보를 위해서는 검증된 꽃가루를 활용하고, 수분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까지 가능하나 기상조건이 좋지 않을 때는 암술에 이슬이 사라진 후에 실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