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 자원봉사 기획 눈길…선한영향력 펼치며‘갓생사는’요즘 대학생
상태바
이색 자원봉사 기획 눈길…선한영향력 펼치며‘갓생사는’요즘 대학생
  • 이성영 기자
  • 승인 2022.02.26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체적으로 활동하며 얻은 성취감과 자신감 바탕으로 경진대회·학생단체 등 활동 확대
약국에서 버려지는 플라스틱 약통을 수거하는 약탄소녀단팀
약국에서 버려지는 플라스틱 약통을 수거하는 약탄소녀단팀

[글로벌신문] 덕성여자대학교 약학과에 재학 중인 이보배(27) 학생은 작년 여름 친구들과 함께 국내 최초 환경보호를 위한 아이돌 ‘약탄소녀단’을 결성했다. 제약산업의 탄소배출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를 알리는 것이 팀의 데뷔 목적이다. 약국에서 버려지는 플라스틱 약통을 수거하여 숲 모양 키링으로 업사이클링했고, 이를 SNS 챌린지에 참여한 사람에게 제공하며 시민들과 제약회사의 관심을 촉구했다.

약탄소녀단팀은 활동의 기획부터 협력기관 연계까지 모두 직접 발로 뛰었다. 약국의 협조를 얻기 위해 도봉강북 약사회에 공문을 보내고, 업사이클링 업체를 찾아 활동의 취지를 설명했다. 처음 해보는 일이라 어려움도 있었지만 이 경험들이 큰 자산으로 남았다. 실제로 약탄소녀단 활동을 바탕으로 업사이클링 제품을 판매하는 아이디어로 발전시켜 창업경진대회에 참가해 은상을 받기도 했다.

이보배 학생은 “그동안 약대 편입을 준비하느라 대외활동에 많이 참여해보지 못해 처음에는 걱정과 두려움이 있었다”며, “예전에는 ‘이게 될까?’, ‘이거 할 수 있을까?’ 하며 새로운 활동을 하는 것을 망설였는데 기획봉사 활동을 통해 지금은 자신감이 커졌다. 여러 활동에 도전할 수 있는 용기가 생겼다”고 말했다.

어르신이 직접 그린 그림으로 제작한 소통팀의 이모티콘
어르신이 직접 그린 그림으로 제작한 소통팀의 이모티콘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2018년부터 대학생이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로 직접 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서울동행 기획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청년의 시선에서 이슈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마음껏 펼쳐볼 수 있는 무대이다. 센터는 학생들의 프로젝트를 위한 활동비를 지원하고, 활동과정 전반에 걸친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참여자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작년에는 총 64개 팀이 기획봉사 활동에 참여했다. 환경, 돌봄, 차별, 불평등, 소외, 무관심 등 다양한 주제들이 다루어졌다. 특히, 환경문제와 노인·장애인·아동 등 취약계층과 관련한 봉사활동에 관심이 많았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들도 학생들의 개성과 아이디어가 담겨 다채로웠다.

○ △일회용 플라스틱 컵 배출을 줄이기 위한 친환경 제안서 기업 및 정부 제출(스탑팀), △코로나19로 인한 돌봄공백 해결을 위한 지역 기반 돌봄공동체를 형성하는 온라인 플랫폼 개발(Shildren팀), △노인의 사회참여 및 세대간 소통 활성화를 위해 어르신과 함께 이모티콘 개발(소통팀), △장애인식 개선을 위해 청각장애 아동이 직접 그린 그림을 굿즈로 활용한 캠페인(H’th팀), △대학생의 봉사활동 참여 활성화를 위한 인식개선 영상 제작(전지적대학생시점) 등이 진행됐다.

○ 팀별 활동내용은 서울동행 홈페이지(www.donghaeng.seoul.kr) 내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청각장애 아동과 함께 그림 교육을 진행하는 H’th팀
청각장애 아동과 함께 그림 교육을 진행하는 H’th팀

‘서울동행 멘토링’ 활동을 통해서도 교과수업, 예체능활동, 돌봄지원 등 자신의 재능과 관심사에 맞는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평소 장애인 인권문제에 관심이 많았던 양지모 학생(22, 성균관대학교)은 특수학교인 서울동천학교에서 학습보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처음에는 학생들과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아 어려움도 있었지만 매주 학생들과 만나며 진심으로 교감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특수학교에서의 봉사활동은 대학교 내 장애인 학생의 어려움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교내 봉사동아리와 연계하여 비대면 수업으로 인해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 학생들을 지원하고, 비장애인 학생들과의 교류활동을 기획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었다. 올해부터는 학교의 지원을 받아 학생단체를 만들어 프로그램을 확대할 예정이다.

양지모 학생은 “코로나 학번이라 2년여의 대학생활 대부분이 비대면이었다. 스스로 정체되어 있다고 느껴지던 순간에 시작한 봉사활동은 일상 속 활력이 되었다”며, “봉사활동이 없었다면 장애인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발견할 수 없었을텐데 서울동행 활동이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되었다.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되는 것이 목표인데, 앞으로도 대학생 입장에서 할 수 있는 작은 일들을 계속해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서울동행 멘토링 활동은 2009년부터 시작해 매년 만 여명의 대학(원)생이 참여하는 대표적인 멘토링 봉사활동이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21년 서울시내 390개의 교육현장(초·중·고등학교, 특수학교, 대안학교, 지역아동센터 등)에서 5,133명이 활동했다. 대학생들은 학습지도 뿐 아니라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청소년의 고민을 나누기도 한다. 원격수업에 지친 대학생과 청소년 모두에게 멘토링 활동은 진짜 연결된 관계를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시간이다.

소상공인과 협력해 다회용컵 순환 프로젝트를 실시한 TOGO그린팀
소상공인과 협력해 다회용컵 순환 프로젝트를 실시한 TOGO그린팀

김화진 청년사업팀 팀장은 “코로나 시대에 대학시절을 보내는 학생들은 방 안을 벗어나 사람들과 교류하고, 모니터 밖 사회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다”며, “앞으로도 청년들이 사회적 과제에 대한 감수성을 키우고 주도적으로 자신만의 경험을 만들어 갈 수 있는 활동을 확대해가겠다”고 말했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올해도 청년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봉사활동을 운영한다.

오는 2월 27일(일)까지 기획봉사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으며, 멘토링 봉사활동은 서울동행 홈페이지(www.donghaeng.seoul.kr)에서 연중 신청할 수 있다. 활동관련 문의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청년사업팀(02-2136-8781)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