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옥희 울산시 교육감 별세
상태바
노옥희 울산시 교육감 별세
  • 강정덕 기자
  • 승인 2022.12.09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옥희 울산시 교육감 심장마비로 쓰러져 별세
사인은 심근경색 추정

 

노옥희 울산시 교육감이 8일 낮 갑작스럽게 별세했다. 향년 64세이다.

울산시 교육청에 따르면 노 교육감은 이날 낮 12시 25분께 울산시 남구 한 식당에서 열린 지역 기관장 오찬 모임 도중 심장마비 증세를 보이며 쓰러졌다.

노 교육감은 119 구급대에 의해 심폐소생술(CPR)을 받으며 인근 병원 응급실로 이송됐으나 결국 낮 12시 53분에 사망 판정을 받았다.

 

장례는 울산광역시 교육청장으로 치러진다. 이용균 울산교육청 부교육감이 장례위원회 위원장을 맡는다.

빈소는 울산시티병원 VIP실에 마련될 예정이다. 분향소는 울산시 교육청 외솔회의실과 울산교육연구정보원에 설치된다.

발인은 오는 12일 오전 8시30분 예정이고, 영결식은 이날 오전10시 울산교육청에서 거행될 예정이다.

장지는 양산시 소재 솔밭산 공원묘원으로 정해졌다.

 

노 교육감은 1958년 경남 김해에서 태어나 김해 금곡초등학교, 한림중학교, 부산 데레사여자고등학교, 부산대 수학과를 졸업했다.

1979년부터 울산에서 교편을 잡은 그는 1986년 한국YMCA 중등교육자협의회 명의로 발표된 교육민주화선언에 참여했다가 이를 이유로 해직됐다.

전교조 울산지부 1·2대 지부장을 지냈으며, 해직 13년 만인 1999년 울산 명덕여중 교사로 복직하기도 했다.

2002년 울산시 교육위원 출마를 위해 퇴직했고, 같은 해 선출돼 2006년까지 교육위원을 지냈다.

2006년과 2010년 지방선거에서는 각각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울산시장 후보로, 2008년 총선에서는 진보신당 동구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했지만 낙선했다.

노 교육감은 2018년 지방선거에서 울산교육감 후보로 출마해 당선되면서 울산 첫 진보·여성 교육감이 됐다.

올해 열린 6·1 지방선거에서는 보수 성향 후보와의 양자 대결에서 승리해 재선에 성공했다.

노 교육감은 첫 임기 동안 전국 최하위권이었던 울산교육청의 청렴도와 교육복지를 최상위권으로 끌어올린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번 두 번째 임기에서는 맞춤형 교육복지와 미래 책임교육 등을 실현해 울산교육이 우리나라 공교육의 표준이 되도록 하겠다고 천명했다.

노 교육감은 평소 아이들이 배움에서 소외되지 않고 삶과 미래를 위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자는 의미로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을 교육철학으로 삼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