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in Capital, Masan Group의 지분 투자 라운드 주도
상태바
Bain Capital, Masan Group의 지분 투자 라운드 주도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10.03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Masan Group에 대한 최대 5억 달러 규모의 지분 투자 라운드

Masan Group Corporation[https://www.masangroup.com/ ](HOSE: MSN, "Masan" 또는 "회사")은 약 1800억 달러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는 선도적인 민간투자회사인 Bain Capital이 Masan Group에 대해 주당 8만 5000 베트남 동의 가격으로 최소 2억 달러의 지분 투자("거래")에 합의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거래 수익금은 회사의 재무 상태를 강화하고 대차 대조표 상의 부채를 줄이기 위해 사용될 것이다. 이는 Bain Capital의 베트남 내 사상 첫 투자이며, 1억 명에 달하는 베트남 소비자들의 식료품, 금융 및 기타 생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실현하겠다는 Masan의 자신감을 강조한다.

(PRNewsfoto/Masan Group)

급속한 도시화에 더해 더 높은 가처분 소득과 기본적인 수요를 넘어 생활 양식 및 금융 분야로 수요가 확대되는 소비자층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베트남은 2022년부터 2040년까지 연평균 7.7%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소비 시장이다. 베트남 소비 시장을 선도하는 Masan은 순수 브랜드 제품 회사에서 소비자 가치사슬 전반에서의 성장 잠재력을 공고히 하기 위한 소비자-리테일 통합 플랫폼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Masan은 다음과 같은 3가지 다년간의 구조적 성장 동향을 확인했다.

- Masan Consumer Holdings는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재("FMCG") 사업을 통한 프리미엄화 및 건강 분야에 집중한 혁신;

- 브랜드가 없는 상품에서 브랜드 상품으로의 전환 및 Masan MEATLife가 제공하는 고품질 동물 단백질에 대한 수요 증가; 그리고

- 소매 플랫폼인 WinCommerce에 의해 가속화된 일반 무역("GT")에서 현대 무역("MT")으로의 전환.

- Masan의 플랫폼 중심에는 브랜드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인 WIN Membership이 있다. 이 플랫폼의 회원 수는 700만 명에 이르며, 연말까지 1000만 명, 2025년까지 3000만 명으로 회원 수를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WIN Membership 플랫폼은 Masan이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제품과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며, 회사의 사업에 중요한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PRNewsfoto/Masan Group)

Masan Group의 최고경영자인 Danny Le는 이번 거래에 대해 "어려운 소비 환경 속에서 Masan은 당사의 플랫폼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획기적이고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소비자 규모를 확대시키며 당사의 입지를 다져왔다. 우리는 베트남의 황금 소비 시대를 적극 활용하여 최대의 수익을 내는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Bain Capital과의 파트너십은 소비자 지출의 80%를 차지하기 위해 당사가 지난 18개월 동안 진행해 온 모든 소비자 중심의 투자 및 혁신을 방증한다. Bain과의 협력을 통해 소비자의 일상 수요를 원스톱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업체가 되고자 하는 당사의 비전을 더욱 빠르게 실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Bain Capital의 파트너(Partner)인 Barnaby Lyons은 "우리는 Masan과 함께 베트남에서 중요한 투자를 하게 되어 매우 기쁘며, Masan이 높은 성장과 경쟁력을 지닌 소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적절한 기반과 영향력, 성장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Masan은 베트남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가진 가장 신뢰받는 브랜드 중 하나로, 소비자의 취향을 예측하고 이에 맞는 혁신적인 제품 파이프라인(pipeline)을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우리는 Masan의 지속적인 성장과 일류 경영진에 투자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Bain Capital은 Schwan's Company와 Carver Korea을 포함하여 아시아 지역에서 다양한 소비자 및 리테일 사업의 성장과 리더십을 지원하는 투자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다.

Masan은 2023년 말까지 이 거래가 종료될 것으로 예상하며, 비핵심 사업을 정리하는 등 자기자본에 대한 다른 전략적 대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여 당사의 유동성 프로파일을 강화하고 EBITDA 대비 순부채 비율을 3.5x 이하로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Jefferies Singapore Limited가 Masan Group의 재정 자문을 맡았으며, 이번 거래는 관례적인 기업 및 규제 승인을 받아야 한다.

상세 거래 내역

- 이번 거래는 전환 배당 우선주(Convertible Dividend Preference Share, "CDPS") 형태의 지분투자로 주당 85,000 베트남 동의 가격으로 발행되며, 보통주로 1:1 전환이 가능하다.

- CDPS는 회사 주주에게 지급되는 통상적인 배당금이 만약 발생한다면 그 외에 처음 5년 동안은 우선 배당금이 없으며, 그 후 6년차 이후부터는 각 미지급 CDPS의 액면가로 연 10%의 우선 배당금이 지급된다.

- 발행 10년차에 미지급 CDPS는 Masan Group의 보통주로 의무 전환된다.

- 또한 Masan 다른 투자자들과 투자 규모를 최대 5억 달러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며, 이는 시장 상황과 회사의 자본 수요에 따라 달라진다.

(PRNewsfoto/Masan Group)

MASAN GROUP CORPORATION 소개

Masan Group Corporation은 선을 행함으로써 사업 실적을 높일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 Masan의 사명은 1억 명 이상의 베트남 국민이 일용품을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Masan은 기술 혁신과 믿을 만한 브랜드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삶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적지만 큰 기회에 집중함으로써 회사의 사명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Masan Group 회원사 및 계열사는 빠르게 변화하는 브랜드 소비재, 브랜드 육류, 현대 소매, F&B 소매, 금융 서비스, 통신 및 부가가치 화학물질 처리 부문에서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이들은 가장 변혁적으로 성장하는 베트남 경제 부문을 대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