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를 팔아먹는 후안무치 단체인가?
상태바
정의연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를 팔아먹는 후안무치 단체인가?
  • 글로벌신문
  • 승인 2020.05.16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태권도시민연합회 대표 겸
국제스포츠인권위원회 김덕근 위원장 성명발표

[글로벌 신문]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과 그가 이사장으로 있었던 정의기억연대(정의연·정대협 후신)의 ' 모럴 해저드 회계 부정 의혹을 강력히 규탄한다.

정의연은 후원금 관련 의혹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과와 각성은커녕 정치공세와 음모론으로 몰아가는 厚顔無恥(후안무치)의 작태를 즉각 중단하라!

국민적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윤미향 당선인은 정대협 시절부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한 기부금을 받는 과정에서 정의연 등 법인 명의의 계좌 8개 외에 자신 명의의 개인계좌도 사용해 온 정황이 드러났다. 지난해 1월 김복동 할머니 사망 당시 장례비를 모금하면서 사용한 개인계좌도 이들 중 하나다. 기부금의 사용처와 상관없이 공익 법인의 개인계좌 사용 행위 자체만으로도 횡령이 될 수 있다.

회계처리 의혹은 이뿐이 아니다. 법인 해산을 하지 않은 정대협 명의로 2018년도 위안부 할머니 한 명에게 4억7000만원을 지급했다고 정의연이 공시했지만, 이 액수는 그해 지출 총액 4억6908만원 보다 많다. 상식과 정의를 벗어난 행위다.

정의연은 또 할머니들 장례식을 맡아 온 상조회사에 1170만원을 지불했다고 했지만, 해당 업체는 무료로 해줬을 뿐 비용을 받지 않았다고 말 했다. 월 활동비 300만원 받았다는 윤미향 당선인은 비례대표 후보 등록을 하면서 재산이 8억이 넘는다고 신고했다.

아울러 관리감독 기관인 행안부도 기부금에 대한 논란이 되자 뒤늦게 기부금품 모금 및 사용 내용을 22일까지 제출하라는 공문을 발송했다.

국세청도 뒤늦게 회계 오류를 확인하고 수정 공시를 명령하였다.

또한, 국가인권위원회는 2018년 정의연을 감사하고도 회계 오류를 확인하지 못해 감사 자체가 부실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따라서 행정안전부 진영 장관, 국세청 김현준 청장, 국가인권위원회 최영애 위원장 등의 직무유기를 엄중히 경고한다.

특히 정의연은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인권운동 시민단체로서 피해자 할머니들이 원하지 않는 것은 절대 안 해야 하며, 또 피해 할머니들의 엄중한 의사를 무시하는 작태는 인권침해다.

위안부 문제의 주체는 피해자 할머니들이다. 정의연 기부금은 기부자들의 기본 인식은 전국의 피해 할머니를 돕자는 것이다. 또 이번 기부금 의혹 사건의 본질은 친일·반일이 아니다.

이번 의혹의 본질을 호도하지 말 것이며, 특히 일본 우익의 역사 왜곡과 싸우는 위안부 관련 단체는 어떤 시민단체보다도 투명성과 도덕성을 의심받아서는 절대 안 된다.

윤미향 비례대표 당선자는 당당하다면 법과 양심에 따라 기부금과 관련하여 제3자의 회계 감사와 검경의 수사를 받아야 할 것이다. 또 중대한 회계 부정 및 인권침해 등 의혹에 도의적 책임을 통감하고, 국회의원직에서 즉각 물러나지 않을 시 고발조치 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